이단분별과 이단규정

2017.09.10 0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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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분별과 이단규정

  선지자선교회

2017. 9. 1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목사

 

(서론)

 

이단(사이비)이 무엇인가? 교계의 각 교단에는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가 있어서 이단(사이비)을 심사하여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정통교단에서 규정한 이단(사이비)에 대해서는 우리 교계의 견해도 거의 같아서 이단(사이비) 규정을 공유하고 있다.

 

그러면 이단(사이비) 규정은 무엇을 근거해서 하는가? 당연히 성경을 근거하고 신학을 참고한다. 일반적으로 구원론에 이단성이 있으면 이단(사이비)이며, 끝이 다른 것이 이단이라고도 말한다.

 

성경에서 이단이 무엇인지 말씀하는 대표적 성구는 다음과 같다.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고후11:13-15)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라 하셨다. 이것이 이단(사이비)이다.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은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구원론에서 이단성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예수를 전파한다고 하고, 성령을 받게 한다고 하고, 복음을 받게 한다고 하면서 다른 예수를 전파하고, 다른 영을 받게 하고, 다른 복음을 받게 하면 끝이 다른 것이 이단이라는 말이 맞을 수 있다.

 

하나 기억할 것은,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이단인데, 그러면 예수를 전파하더라도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면 이단이 되는 것이며, 또한 예수를 전파하고 성령을 받게 하더라도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면 이단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면 이단(사이비)이며,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으면 이단(사이비)이며,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으면 이단(사이비)이다.

 

그러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 우리가 받은 성령, 우리가 받은 복음이 무엇인가? 여기에 대해서는 2018. 8. 24에 정리한 이단이 무엇인가?에서 자세히 논설하였다. 그랬지만 본문에서 한 번 더 간략히 논설하면서 또한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이 무엇인지를 논설하려고 한다.

 

(본론)

 

1장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 우리가 받은 성령, 우리가 받은 복음

 

1.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2. 우리가 받은 성령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성령이다.

 

그러면 우리가 받은 성령 곧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보혜사 성령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2)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지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3. 우리가 받은 복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진리의 말씀이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았다.)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었다.)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복음이다.

 

 

2장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1. 다른 예수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가 아닌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다. 그러면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 무엇인가?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에 대하여 비성경적 주장을 하는 것이 이단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나 죄를 지으면 지옥 간다고 하는 것이 이단이다.

 

- 사이비 단체 교주가 자칭 구원자라고 하면 이것은 이단을 넘어 사이비(사교: 邪敎)이다.

 

2. 다른 영

 

우리가 받은 성령이 아닌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우리가 받은 성령이 아닌, 방언하는 것이 성령을 받은 것이라고 하면 이단이다.(방언파)

 

- 우리가 받은 성령이 아닌, 병 고치는 것이 성령을 받은 것이라고 하면 이단이다.(신유파)

 

- 우리가 받은 성령이 아닌, 계시를 받은 것이 성령을 받은 것이라고 하면 이단이다.(지시파)

 

-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아닌, 자칭 성령 받은 자가 안수하면 성령이 옮겨간다(성령전이(聖靈轉移): 임파테이션)고 하면 이단이다.(신사도운동)

 

- 성령의 능력이 임했다면서 꺼꾸러지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거나 하는 것 등이 이단이다.(신사도운동)

 

3. 다른 복음

 

우리가 받은 복음이 아닌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에 죄 지은 것을 회개하는 것은 아직 예수를 믿지 않은 것이라고 하면 이단이다.(구원파)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게 하는 거짓된 미혹이기 때문이다.

 

- 신천지(이만희) 저들의 교주가 가르치는 말씀을 먹어야 영생을 얻는다고 거짓된 미혹을 하는데 이것은 이단을 넘어 사이비(사교: 邪敎)이다.

 

(결론)

 

이단은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 우리가 받은 성령, 우리가 받은 복음이 아닌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사람들이다.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다. 사단의 일꾼들이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이단은 우리 교회 안에서 의의 일꾼처럼 가장하고 있다. 그렇기에 교회 밖에서 저들의 교주가 구원자라고 미혹하는 단체들은 의의 일꾼으로 가장 하지 않은 것이기에 도리어 분별하기 쉽다.

 

그러므로 교회 밖의 사이비도 배격해야 되지만 교회 안의 이단은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고 있기 때문에 분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단을 분별하고 규정하는 근거는 성경이 말씀하는 대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을 분별해서 규정하는 것이다.

 

교계에서 사이비 즉 사교(邪敎)는 표시가 잘 나기 때문에 분별하기 쉬워서 잘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단은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고 있기 때문에 잘 표시가 나지 않아 잘 분별하지 못하여 잘 규정하지 못할 수 있다.

 

우리 교회가 열심히 이단을 분별하여 규정하고 있지만 사단의 일꾼들이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이단으로 규정받지 않고 가만히 숨어 있는 이단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들은 먼저 성경에서 말씀하신 대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밝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사단의 일꾼들이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더라도 분별하여 이단(사이비)으로 규정하여 배격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