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21 00:52
■ 구원론 각칙 7가지
(서론)
우리가 주 예수를 믿는 것은 구원을 얻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구원론의 총칙은 ‘주 예수를 믿어 영생의 구원을 얻는’ 것이다. 그리고 구원론 각칙은 ‘믿음’ ‘의’ ‘교회’ ‘예배’ ‘사랑’ ‘생명(영생)’ ‘구원’이다. 물론 구원론에는 ‘성화’ ‘영광’등을 포함시킬 수 있다.
‘구원론 총칙’에 대해서는 2년 전 2015년도 7월에 「구원론 7단계」를 정리한 바 있다. ‘구원론 각칙’에 대해서는 지금 2017년도 8월에 「구원론 각칙 7가지」를 정리하였다.
다음은 구원론 각칙에서 7가지 항목을 성경을 근거해서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이 자료는 믿음, 의, 교회, 예배, 사랑, 생명(영생), 구원에 대한 도리를 각각 정리한 것을 일괄 모은 것이다. 그런 것은 이 7가지가 같은 구원이며 같은 도리라는 것을 상호간 대조하는데 편리토록 하기 위함이다.
(본론)
1. 믿음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의
(롬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된다고 하셨다.
-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 ‘율법의 행위’는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이다.
-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3. 교회
(마16:16-1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할 때에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셨다. 이것이 교회이다.
-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는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4. 예배
(요4:23-26)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하셨다.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하였고,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셨다. 이것이 예배이다. 즉 즉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때에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하는 것이다.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는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 “신령으로 예배”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 “진정으로 예배”하는 것이다.
-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은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는 우리를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5. 사랑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라 하셨다.
(요일4:11-12)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는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요15:26). 이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다.
-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이웃을 사랑하는 자이다.
6. 생명(영생)
(요일5:12-13)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다고 하셨다.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하셨다.
-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는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요15:26). 이것이 아들이 있는 자에게 생명이 있는 것이다.
-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우리에게 있는 영생이다.
7. 구원
(행16:30-31)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옥을 지키는 간수가 말하기를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사도 바울이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다.
- ‘주 예수를 믿으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 ‘그리하면 너와’는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요15:26). 이것이 주 예수를 믿는 자신이 구원 얻은 것이다.
-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주 예수를 믿는 자의 집이 구원을 얻은 것이다.
(결론)
①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며 ②의롭다 함을 얻는 자가 교회이며 ③교회는 예배하는 자이며 ④예배하는 자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자이며 ⑤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자는 생명(영생)을 얻는 것이며, ⑥생명(영생)을 얻은 것은 구원을 얻은 것이며 ⑦구원은 주 예수를 믿는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론 각칙 7가지는 상호간 같은 구원이며 같은 도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2017. 8. 2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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