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2:1-21의 ‘오순절날 성령역사’ 연구
선지자선교회
(서론)
오늘의 교회가 오순절날 성령의 역사에 대해 방언 역사로만 여기고 있다. 그래서 교회들이 성령의 역사는 방언 역사인 줄 알고 방언에 주력하는 교회들이 많다. 그러나 행2:1-21까지를 자세히 읽어보면 오순절날 성령역사는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각국의 다른 방언으로 말하였다.
그 성령의 역사에 대해서 모인 저들이 다 놀라며 의혹하여 서로 가로되 이 어찐 일이냐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가로되 저희가 새 술이 취하였다 하므로 베드로가 행2:14-21로 그에 대한 증거를 자세히 하였다. 베드로의 증거가 곧 오순절날 성령역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성경적 증거이다. 그러므로 베드로의 증거를 자세히 연구하면 오순절날 성령역사가 어떤 역사인지 밝히 알 수 있겠다.
(본론)
1. 오순절날 성령역사
(행2:1-13)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우거하더니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의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다 놀라 기이히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의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찜이뇨 *우리는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 유대와 가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 우리가 다 우리의 각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다 놀라며 의혹하여 서로 가로되 이 어찐 일이냐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가로되 저희가 새 술이 취하였다 하더라
오순절날 성령의 역사는 주님의 제자들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므로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우거하는 경건한 유대인이 각국 방언으로 듣게 되는 역사였다.
2. 성령역사에 대한 베드로의 증거
(행2:14-21)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1) 내 영으로 육체에게 부어주리니 자녀들은 예언하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하셨다, 즉 육체의 사람이 성령의 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을 말씀한다.(성령:요일5:8)
2)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라 하셨다. 즉 주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을 말씀한다.(물:요일5:8)
3) 주님께서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하셨다. 즉 주님의 십자가 구속역사를 말씀한다.(피:요일5:8)
(결론)
(요일5:4-8)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성령을 받아 하나님께로서 난 거듭난 자는 성령과 물과 피로 세상을 이기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성령의 역사는 주의 피로 구속 받은 주의 몸 된 교회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서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는 자가 되어 영원한 생명 곧 평강을 받아 세상에서 왕 노릇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역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