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연의 빛과 또 창조의 섭리가 하나님의 선과 지혜와 권능을 나타내어 사람이 핑계할 수 없게 하나1) 그것들이 구원에 필요한 하나님과 그의 뜻에 관한 지식을 충분히 나타내지는 못한다.2) 그러므로 주님은 여러 때에 여러 방식으로 교회에 대하여 자신을 계시하시며 자기의 뜻을 선언하셨다.3) 그리고 후에는 진리를 더 잘 보존하시고 전파하시며, 또 육체의 부패와 사단과 세상의 악에 대항하여 교회를 더 견고하게 맡기시기를 기뻐하셨다.4) 이것이 성경을 가장 필요로 한 원인이다.5)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그의 뜻을 계시하신 이전의 방법은 지금은 정지되었다.6)
2. 성경 즉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명칭 아래 현재 구약과 신약의 모든 책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그 책들은 다음과 같다.
구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이 모든 책들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신앙과 생활의 법칙이다.7)
3. 보통 가경(假經)이라고 부르는 책들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어진 것이 아니므로 성경 정경(正經)의 한 부분이 아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교회에서 아무 권위도 갖지 못하며, 다른 인간적 작품들보다 다른 것으로 인정되거나 사용될 것이 아니다.8)
4. 마땅히 믿고 순종해야 할 성경의 권위는 어느 사람이나 교회의 증거에 의한 것이 아니고 오직 진리 자체이시며, 저자이신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거한다. 따라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그렇게 받아들여야 한다.9)
5. 우리는 교회의 증거에 따라 성경을 높이 평가한다. 내용의 고귀성, 교리의 유효성, 문체의 장엄성, 모든 부분의 상호 일치,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려는 전체의 목적, 인간 구원에 관한 유일한 길의 충분한 발견, 기타 비할 데 없는 우수성과 전체의 완전성은 성경의 무오한 진리와 신적 권위에 대하여 우리가 믿고 확신하게 되는 것은 우리의 마음에서 말씀으로써 또는 말씀과 함께 증거 하시는 성령이 내적 사역에 의한 것이다.10)
6.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인류의 구원과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에 관한 하나님의 뜻은 모두 성경에 명백히 적혀 있거나, 건전하고 필연적인 귀결로서 성경에서 추론할 수 있다.11) 이 성경에는 어느 때를 막론하고 성령의 새 계시나 사람들의 전통을 가지고 아무 것도 더 추가될 수 없다.12) 그러나 우리는 말씀에 계시된 것들을 구원에 이르도록 이해하는데 성령의 내적 조명(照明) 필요하다는 것을13) 인정한다. 따라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과 교회 정치에 관하여서도 항상 지켜야 될 말씀의 일반 법칙에 따라 본래의 이성과 그리스도인의 식별(識別) 의해 처리되어야 할 사정이 있다는 것을14) 인정한다.
7. 성경에 있는 모든 것들이 그 자체에서 모두 똑같이 분명하거나 또 모든 사람에게 꼭 같이 명백한 것도 아니다.15) 그러나 구원을 위해 꼭 알아야 하며, 믿고 준수해야 할 것들은 성경의 여기저기에 매우 명백하게 설명되고 공개되어 있어서 학식 있는 자들만 아니라 무식자들도 옳은 방법을 바로 쓰면 충족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16)
8. 옛날 하나님 백성의 국어인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성경과 당시에 여러 민족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졌던 헬라어로 기록된 신약성경은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의 독특한 보호와 섭리에 의해 세세에 순수하게 보전되어 왔으므로 신뢰 할만하다. 그러므로 모든 종교상의 논쟁점에 있어서 교회는 궁극적으로 신구약에 호소하게 된다.17) 하나님을 경외하며 성경을 읽고 연구하도록 명령은 받았지만18) 성경을 읽을 권리와 관심을 가졌어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다 원어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각 민족의 언어로 번역되어야 한다.19)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사람 안에 풍성히 내주하여 그들이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방식으로 예배하며 성경이 가르치는 인내와 위안을 통하여 소망을 가질 수 있게 한다.
9. 성경 해석의 정확 무오한 법칙은 성경 자체이다. 그러므로 어떤 성구의 참되고 온전한 뜻(의미가 여러 가지가 있지 않고 하나밖에 없다)에 관해서 문제가 일어날 때 보다 더 명백하게 말하는 다른 성구에서 그 뜻을 알도록 해야 할 것이다.20)
10. 모든 종교상의 논쟁들을 결정하고 모든 회의들의 결정, 고대저자들의 의견, 사람들의 교리들, 개인의 정신이 검토될 때 최고의 심판주는 다른 이가 아니라 오직 성경에서 말씀하
1.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오직 한 분뿐이시다.1) 그는 존재와 완전함에서 무한하시며2) 지극히 순수한 영이시며3) 보이지 아니하시며4) 신체도 부분들도 성정도 없으시며5) 불변하시며6) 무한하시며7) 영원하시며8) 완전히 이해될 수 없으시며9) 전능하시며10) 지극히 지혜로우시며11) 지극히 거룩하시며12) 지극히 자유하시며13) 지극히 절대적이시며14) 또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15) 그의 불변하며, 지극히 의로우신 뜻의 계획대로 만사를 행하신다.16) 또 지극히 사랑하시며17) 은혜로우시며 자비하시며, 오래 참으시며 선하심과 진리가 풍성하시며 불의와 허물과 죄를 용서하시며18) 부지런히 자기를 찾는 자에게 상 주는 자이시며19) 또한 그의 심판은 지극히 공의로우시고 두려우시며20) 모든 죄를 미워하시며21) 또 죄 있는 자를 결단코 면죄하여 주지 않으신다.22)
2. 하나님은 모든 생명과 영광과 선과 행복을 가지고 계시므로23) 홀로 자기 안에서 자족(自足)하시다. 그 지으신 피조물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 피조물에게서 영광을 찾지도 않으시고, 오직 그들 안에서, 그들로 인해서, 그들에게 또는 그들 위에 자기의 영광을 나타내실 뿐이다.24) 그는 홀로 모든 존재의 근원이 되셔서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아 그에게로 돌아간다.25) 그리고 그는 만물 위에 지극히 주권적인 지배권을 가지시고 만물에 의해서, 만물을 위하여, 만물 위에 자기의 기뻐하시는 바를 무엇이든지 행하신다26) 그의 목전에는 만물이 숨길 수 없이 나타난다.27) 그의 지식은 무한하고 무오하며 또 피조물에 의존함이 없어28) 그에게는 무엇이든지 우연한 것이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29) 그는 그의 모든 계획과 그의 모든 행사와 그의 모든 명령에서 지극히 거룩하시다.30) 그에게만이 천사들과 사람들과 다른 모든 피조물들이 그가 요구하시기를 기뻐하시는 모든 예배와 봉사와 순종을 마땅히 드릴 것이다.31)
3. 하나님의 본체(本體)는 하나이시나 삼위로 계신다. 본질과 권능과 영원성이 동일하신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시다.32) 성부는 아무 것에도 속하지 않으시고, 낳으신 바 되지도 않으시고, 나오시지도 않으시며,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낳으신 바 되셨으며33)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영원히 나오신다.34)
1.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가장 지혜로우시며, 가장 거룩한 자기 뜻에 따라 되어갈 일을 무엇이든지 자유롭게 또는 변할 수 없게 정하셨다.1) 그러나 그것에 의하여 하나님이 죄의 조성자로 되지도 않으시고2) 인간의 의지를 억제하심도 없으며, 제이 원인들의 자유나 우연성이 제거되지도 않고 도리어 확립되게 하셨다.3)
2. 하나님은 장차 일어날 듯한 혹은 일어날 일을 무엇이든지 아시지만4) 장래 일로, 혹은 일어날 것으로 선견(先見) 하신 때문에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5)
3. 하나님께서 그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그의 작정으로 어떤 사람들과 천사들은 영생을 얻도록 예정하시고6) 다른 사람들과 천사들은 영원한 죽음에 이르도록 선정(先定) 하셨다.7)
4. 이렇게 예정되고 먼저 정해진 이들 천사들과 사람들은 개별적 또는 불변적으로 계획되어진 것이니, 그들의 수는 극히 확실하고 한정되어서 더해질 수도 감해질 수도 없다.8)
5. 인류 중에서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된 자들은 하나님께서 세상의 기초가 놓이기 전에9) 그의 영원하고 변함이 없는 목적10)과 그 마음의 은밀한 계획과 기뻐하심에 따라11)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셔서12) 영원한 영광에 이르도록 하셨다.13) 이렇게 결정하실 때 자유로운 은혜와 사랑 안에 하신 것이요, 어떤 선견된 신앙이나 선행, 오래 참는 일, 피조물 안에 있는 어떤 것이나 어떤 조건, 혹은 하나님을 그렇게 하도록 움직인 원인 때문에 하신 것이 아니며14) 모든 것이 그의 영광스러운 은혜를 찬송하게 하려 하신 것이다.15)
6. 하나님은 택하신 자들을 영광에 이르도록 정하신 것처럼 그의 뜻의 영원하며 지극히 자유로운 목적을 따라 그들로 영광에 이르도록 하는 데 있어야 할 모든 방편들을 먼저 정하셨다.16) 그러므로 택하심을 입은 자들은 아담 안에서 타락하였으나, 그리스도에 의해 구속을 받았고17) 때가 되어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에 의해 그리스도를 믿도록 유효적으로 부름을 받고18) 의롭다 청함을 얻고19) 양자됨을 얻고20) 성화되고21)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도록 그의 권능으로 보호를 받는다.22). 그러나 택함을 받은 자 외에는 다른 아무도 그리스도에 의해 구속을 받지 못하고 유효적으로 부름을 받지 못하고 칭의, 양자, 성화, 구원을 받지 못한다.23)
7. 하나님은 긍휼을 베푸시든지, 않으시든지, 기뻐하시는 대로 하시는 헤아릴 수 없는 뜻에 따라 그의 피조물들 위에 나타나는 주권적 권세의 영광을 위하여 작정하신다. 하나님은 택함 받지 못한 나머지 사람들을 그들의 죄 때문에 그냥 버리시거나24) 수욕과 진노를 당하게 정하시어25) 그의 영광스러운 공의를 찬송케 하시기를26) 기뻐하셨다.
8. 높고 신비한 예정 교리는 특별히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27) 그리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그의 뜻에 유의하여 순종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유효한 부름을 받은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그들의 영원한 선택을 확신하게 하여야 한다.28) 그리하면 이 교리는 하나님께 향한 찬송과 경외심과 경모심을 일으키게 하며29) 또는 겸손한 근면과 풍성한 위로를 진실히 복음을 순종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주게 될 것이다.30)
1.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그의 영원한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서 태초에 무(無)로부터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만물을 엿새 동안에 창조하시되, 다 매우 선하게 창조하시기를 기뻐하셨다.1)
2. 하나님께서 다른 모든 피조물들을 지으신 후에 사람을 남녀로 창조하시되2) 이성적이고 불멸의 영혼들을 가지게 하셨고3) 그 자신의 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참된 거룩한 성품을 부여하셨고4)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율법을 기록하셨으며5) 또 그것을 수행할 능력도 주셨다. 그러나 인간은 그들 자신의 의지의 자유에 맡겨져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범죄할 가능성 아래 있었다.6) 그들의 마음에 기록된 이 율법 외에 그들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는데7) 그들이 그것을 지키는 동안에는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행복을 .누렸고8) 피조물을 다스렸다.9)
1. 만물의 대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는 그의 가장 지혜로우시며 거룩하신 섭리에 의해1) 그의 정확 무오하신 예지2) 또는 자유로우며 변함없는 자신의 뜻의 도모에 따라3) 가장 큰 것에서 가장 작은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피조물들과 행위들과 일들을 보호하시며, 지도하시며, 처리하시며, 통치하시어4) 그의 지혜와 능력과 공의와 선하심과 긍휼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신다.5)
2. 제일 원인이신 하나님의 예지와 작정에 따라 만사가 틀림없이 변화가 일어나나6) 같은 섭리에 의해서 하나님은 제이 원인의 성질에 따라 만사가 필연적으로,7) 자유롭게, 혹은 우연히8) 되어지게 정리하신다.
3. 하나님은 그의 일반 섭리에 방편을 사용하시나9) 오히려 그것이 없이10) 그것을 넘어서11) 또는 그것에 대항해서 그이 기뻐하시는 대로12) 자유로이 역사하신다.
4.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과 헤아릴 수 없는 지혜와 무한히 선하심은, 그의 섭리에 잘 나타나 있다. 섭리는 최초의 타락과13) 천사들 및 사람들의 다른 모든 죄에까지 미치니14) 단순히 허락하심에 그치지 않고 그의 거룩한 목적을 위하여15) 큰 지혜와 권능으로 허락의 한계를 정하시고16)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돈 및 관할하시고 다스리신다. 그러나 죄악성은 피조물에게서만 나오는 것이요, 하나님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니, 그는 가장 거룩하시며 의로우셔서 죄의 조성자나 시인자가 아니시며 또 그러실 수도 없으시다.17)
5. 가장 지혜로우시며, 의로우시며, 은혜로우신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자기의 자녀들을 잠시 동안 허다한 시험과 그들 자신들의 마음의 부패에 내버려 두신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전에 이은 죄를 뉘우쳐 그들을 자징(自懲)하고, 혹은 그들의 부패성의 숨은 힘과 그들의 마음들의 기만성을 깨닫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겸손하게 하고18) 또 저들로 하여금 좀더 긴밀하고 끊임없이 하나님께 의지하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장래의 죄 지을 수 있는 모든 기회에 대항하여 또는 여러 가지 공의롭고 거룩한 목적들을 위하여 깨어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19)
6. 악하고 불경건한 사람들에 대하여 의로운 재판장이신 하나님은 그들의 전에 지은 죄 때문에 눈이 멀고 마음이 강퍅케 하신다.20) 하나님은 그들의 이해를 밝게 하고 마음에 역사할 은혜를 그들에게 주지 않으실 뿐 아니라(21) 때로는 또한 그들이 이미 가졌던 은사들조차 거두시고22) 그들의 부패성이 죄의 기회를 만드는 사실을 알게 하신다.23) 그뿐만 아니라(그들의 소원대로) 그들을 그들 자신의 정욕과 세상의 시험과 사단의 능력에 내어주신다.24) 이로 인하여 그들은 하나님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시는 방편들을 사용하면서도 자신들을 강퍅케 한다.25)
7. 하나님의 섭리는 일반적으로 모든 피조물에게 미치지만 가장 특별한 방법으로 교회를 보호하며 만사를 교회에 유익하도록 처리하신다.26)
1. 우리의 처음 부모는 사단의 간계와 시험에 유혹되어 금하신 실과를 먹음으로써 죄를 범하였으나1) 하나님은 그의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에 따라, 그 자신의 영광에 부합되도록 이를 허용하기를 기뻐하셨다.2)
2. 이 죄 때문에 그들은 원의(原義)와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떨어지고 말았다.3) 그리하여 죄로 죽게 되었고4) 또 영혼과 육체의 모든 기능과 부분에서 전적으로 더러워졌다.5)
3. 그들은 온 인류의 시조였으므로, 그들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모든 후손들에게 이 죄의 죄책이 전가(轉嫁) 되었고6) 또 동일한 죄에서의 죽음과 부패한 성질이 유전되었다.7)
4. 이 근본적인 부패 때문에 우리는 모든 선에 대해서 싫증이 나며, 무능해지고, 반발하고, 전적으로 모든 악에 기울어지게 되었다. 이 근원적 부패로부터8) 모든 실제 범죄가 생긴다.9)
5. 이 본성의 부패성은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중생한 자들에게도 남아 있다.10) 또 비록 그것이 그리스도를 통해 용서받고 극복되어도 그것 자체와 그것에서 오는 모든 활동은 분명히 죄이다.11)
6. 원죄이든 자범죄이든 간에 모든 죄는 하나님의 의로운 율법을 위반한 것이며, 그것에 반대되기 때문에 죄는 본질적으로 죄인에게 죄책을 가져오고12) 죄인은 그것에 의해 하나님의 진노13)와 율법의 저주14) 아래 매이게 된다. 그 결과로 영적인 비참과 현세뿐 아니라 영원한 모든 비참을 동반하는 죽음15) 을 피할 수 없게 됐다.16)
1.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의 거리는 너무나 커서 비록 이성적 피조물들일지라도 창조주로서의 하나님에게 오직 순종할 의무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의무 수행의 결과로 그들의 축복과 상급으로 얻을 수 없었고 오직 하나님 편에서 자원적으로 자기를 낮추심에 의해서만 그것을 얻을 수 있었는데 하나님은 그것을 언약의 방법으로 표현하기를 기뻐하셨다.1)
2. 사람과 맺어진 최초의 언약은 행위 계약이었으니2) 그것에서 완전하고 인격적인 순종을 조건으로 하여 아담에게와 또 그 안에서 그의 모든 후손에게 생명이 약속되었다.3)
3. 사람이 타락함으로 스스로 그 언약에 의해 생명을 얻을 수가 없게 되었는데 주께서는 그 기쁘신 뜻대로 은혜 계약이라 칭하는 둘째 언약을 맺으셨다.4) 여기에서 하나님은 죄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생명과 구원을 값없이 제공하셔서 그들이 구원 얻기 위해 그를 믿을 것을 그들에게 요구하시고5) 생명을 얻기로 정해진 모든 사람들에게 성령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믿기를 원할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있게 하기를 약속하셨다.6)
4. 이 은혜 계약은 성경에서 자주 언약(testament)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유언자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영원한 기업과 거기에 속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언급함이다.7)
5. 이 계약은 율법 시대와 복음 시대에 서로 다르게 집행되었다.8)율법 시대에는 이것이 약속, 예언, 제사, 할례, 유월절 양, 또는 유대 백성에게 주어진 다른 예표와 규례에 의하여 집행되었다. 이모든 것은 오실 그리스도를 예시 한 것으로9) 그 당시에서는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약속된 메시아 신앙으로써 선민을 가르치고 양육하기에 충분하고 유효하였다.10) 이 메시아에 의해 그들은 오전한 사죄와 영원한 구원을 얻었었다. 이것을 가리켜 구약이라 한다.11)
6. 복음 시대에 있어서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매 이 언약을 시행하는 규례들을 말씀의 전파와 세례와 주의 만찬의 성례 집행으로 대치됐다.12) 그래서 비록 규례의 수가 적고 보다 더 단순하며 외면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