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8 17:49
■ 기본구원 ː 건설구원 (2022년 9월)
(서론)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백영희의 구원론이다.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교리는 부산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 정립한 성경적 구원론이다.
구원론에서 구원의 요소를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양립하지 아니하면 성경적 구원론이 정립되지 아니한다.
백영희목사님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발표할 시기는 우리 교계의 구원관이 혼탁한 시절이었다. 물론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론에서는 ‘구원의 순서’가 자세히 정리되어 있었다. 그렇지만 그 구원의 순서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두 요소 즉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 즉 기본구원에 속한 것과 건설구원에 속한 것을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구원론이 성경 진리적에 부족하였다. 그 결과 우리 신자들은 죄를 지을 때는 지옥 가는 자가 되고, 의를 행하는 때는 천국 가는 자가 되는 구원관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아니하였다. 그리하여 백영희목사님은 성경적 구원론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성경을 근거하여 전하게 된 것이다.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라는 교리용어는 구원의 본질이나 구원의 방법이나 구원의 성격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구원의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라는 교리용어가 나온 근거 성구는 다음과 같다.
(롬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기본구원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본론에서 제시하는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를 보면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서 각자가 차별이 없다. 그리하여 차별이 없는 성격을 교리용어로 ‘기본구원’이라 한 것이다.
(엡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건설구원은 믿는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본론에서 제시하는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를 보면 믿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으로서 각자가 차이가 있다. 그리하여 지어져가는 성격을 교리용어로 ‘건설구원’이라 한 것이다.
그러므로 ‘기본구원’에서는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 받은 구원이 무엇인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정립하는 것이다.
그리고 ‘건설구원’에서는 믿는 각자가 믿음으로 지어져가는 구원이 무엇인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정립하는 것이다.
안내: 이 글에서는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를 제시하고, 부족한 종의 설명은 첨부하지 아니한다, 그런 것은 설명이 첨부되면 내용이 복잡해져서 기본구원에 대한 교리와 건설구원에 대한 교리를 파악하는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글에서 제시하는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는 부족한 종이 그동안 기억한 것을 대략 성경에서 찾은 것이다. 그렇기에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대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
(본론)
1장 기본구원
1. 중생의 씻음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3.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4.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5.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6.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7.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
(행13:38)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8.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마25:1-12)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9.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에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0. 그 은혜를 인하여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11.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롬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장 건설구원
1.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3.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벧후1:5-11)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런 것이 없는 자는 소경이라 원시치 못하고 그의 옛 죄를 깨끗케 하심을 잊었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4.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5.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6.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7.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
(행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8.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마25:1-12)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9.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0. 믿음으로 말미암아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11.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엡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결론)
위의 본론에서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아 제시하였다. 성구 중에는 ‘구원의 본질’을 말씀한 성구가 있는가 하면, ‘구원의 방법’을 말씀한 성구도 있고, 또한 ‘구원의 성격’을 말씀한 성구가 있는가 하면, 구원의 형태를 말씀한 성구가 있다.
그래서 다시 말하지만 ‘차별이 없다’는 기본구원과 ‘지어져간다’는 건설구원은 구원의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도표)
다음은 본론에서 제시한 ‘기본구원’에 대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대한 성구를 대조하기 편리하도록 만든 도표이다.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 ||
| 기본구원 | 건설구원 |
1 | 중생의 씻음(딛3:4-5) |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4-5) |
2 |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엡1:13) |
3 |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히9:12) |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벧후1:5-11) |
4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롬8:29-30) |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롬8:29-30) |
5 |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3:11-15) |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고전3:11-15) |
6 |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고전3:11-15) |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고전3:11-15) |
7 |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행13:38) |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행13:39) |
8 |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마25:1-12) |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마25:1-12) |
9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에(엡4:13) |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엡4:13) |
10 | 그 은혜를 인하여(엡2:8) | 믿음으로 말미암아(엡2:8) |
11 |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롬3:21-22) |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엡2:22) |
참고: 백영희목사님이 정립한 구원론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대별(大別) 한다. 그런데 외부에 어떤 목사는 ‘기본구원과 성화구원’으로 변경하여 강의를 하고 있다. 이러함은 기본구원에 대별(大別)되는 성격의 적용이 아니다. 그런 것은 성화구원은 지어져가는 건설구원에 속한 하나의 요소이기 때문이다.
- 2022. 09. 18∥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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