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8:16)

 

본문: (8:16-17)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서론)

 

본문 롬8:16-17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워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위의 4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사람이 하는 것이다.

 

(본론)

 

1.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8:23-27)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는 것은 무엇인가?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이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이다.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이다.

 

-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즉 사람이 범죄하여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6:3)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하나님의 후사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온전한 사람이 무엇인가?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3.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곧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이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장성한 충만은 무엇인가?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충만이다.

 

4.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다.

 

그러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를 좇는 것이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십자가의 주님이시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피 곧 대속과 구속 곧 죄 사함

 

1. 피 곧 대속

 

1) 대형벌의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대복종의 대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3) 대화평의 대속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구속 곧 죄 사함

 

1) 사죄의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새 사람(3:10)으로 구속하셨다.

 

2) 칭의의 구속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6:40) 자로 구속하셨다.

 

3) 화목의 구속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1:13). 이것이 곧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를 좇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믿음의 행함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은혜로 값없이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율법의 행위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는(3:20) 계명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결론)

 

1: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는 무엇인가?

 

: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는(8:23-27) 것이다.

2: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는 무엇인가?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3: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는 무엇인가?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4:13) 것이다.

 

4: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는 무엇인가?

 

: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16:24) 것이다.

 

- 2022. 02. 17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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