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0 23:38
■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와 사망에 이르는 죄
본문: (요일5:16-17)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서론)
본문 요일5:16-17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5단락이다.
①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②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③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④ ‘모든 불의가 죄로되’
⑤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위의 5단락에서 우리가 유심이 보는 부분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와 ‘사망에 이르는 죄’이다. 그렇지만 또한 유심이 보아야 할 부분이 있으니 그것은 곧 ‘모든 불의가 죄’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와 ‘사망에 이르는 죄’에 대하여 몇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 당시에는 제법 해석을 한다고 하였는데 얼마 지나서 보면 명확성이 부족하였다.
그리하여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와 ‘사망에 이르는 죄’에 대하여 연구 숙제를 두고 오랜 기간 지내오다가 이번에 다시 한번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이번에 해석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제법 많이 명확한 성구를 찾았다고 본다. 그렇지만 미달되는 부분은 다음에 또 보완 할 것이다.
(본론)
1.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고전15:55-56)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을 범하는 것이 곧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이다.
그러면 ‘율법을 범하는 것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한 범하는 것’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은 죄를 깨달음으로써 사망에 이르는 죄는 아닌 것이다.
2.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는 것이다.
그러면 ‘생명을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3.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다. 이것이 곧 사망에 이르는 죄이다.
그러면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 즉 선악과는 무엇인가?
(요일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다. 이것이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은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죄이다.
그러면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은 무엇인가?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직 육신의 연약할 때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되었을 때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되었을 때에가 곧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죄인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죄의 삯은 사망이다.
4. 모든 불의가 죄로되
(롬14:23)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연고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하지 아니한 모든 것이 불의로써 죄이다.
‘믿음으로 하지 아니한 것’은 무엇인가?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로 값없이 주신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그러나 이렇게 믿음으로 살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이다.
(롬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하지 아니한 모든 것이 불의로써 죄이다.
5.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범하는 죄는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이다.
그러면 ‘율법의 계명을 범하는 죄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그러므로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으로써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이다.
그러면 사망에 이르는 죄는 무엇인가? 그것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다음과 같다.
‘사망에 이르는 죄’는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창3:6-7). 즉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으로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이다.
(결론)
문1: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는 무엇인가?
답: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다(고전15:55-56).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범하는 것이 곧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이다. 그런 것은 률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기 때문이다.
문2: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는 무엇인가?
답: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갈2:16). 이것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는 복음이다.
문3: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는 무엇인가?
답: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창3:6) 것이 죄이다. 그리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창3:7) 것이 죄인이다. 그러므로 죄의 삯은 사망이 되는 것이 곧 사망에 이르는 죄이다.
문4: ‘모든 불의가 죄로되’는 무엇인가?
답: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이다(롬14:23). 그러므로 믿음으로 하지 아니한 모든 것이 불의로써 죄이다.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의이며, 이렇게 믿음으로 살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불의로써 죄이다.
문5: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는 무엇인가?
답: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이다. 그러므로 율법을 범하는 것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이다(막10:19). 그런 것은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 2022. 02. 10. 1차 원고∥2022. 02. 13. 2차 교정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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