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08 01:49
■ 온유가 무엇인가
(서론)
‘온유(溫柔)’가 무엇인가?
한글에서 ‘온유’는 ‘성질이 온화하고 부드러움’을 의미 한다.
원어 히브리어로 ‘온유’ 즉 ‘아나우’는 ‘가난한, 고통 받는, 겸손한, 온유한’을 의미한다.
원어 헬라어로 ‘온유’ 즉 ‘프라위스’는 ‘온유한, 친절한, 겸손한, 동정심(인정) 많은’을 의미 한다.
그러면 ‘성경에서 온유’는 무엇인가?
성경에는 ‘온유’에 대한 말씀이 구약과 신약에서 있다. 그리하여 ‘온유’에 대한 말씀을 읽을 때는 잘 모르는데 ‘온유’가 무엇인지 성경 진리적으로 해석을 하려면 어렵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온유’에 대한 해석을 두 번 정도 한 것으로 기억 된다. 그리고 그 당시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고는 하였으나 명확한 해석에는 미달이 된 것으로도 기억 된다.
그리하여 그동안 연구 숙제로 두었던 ‘온유’를 이번에 다시 한번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리해서 이번에 ‘온유’에 대한 해석은, 신구약 성경에서 ‘온유’에 대해서 말씀한 성구와 ‘온유’를 해석해 주는 성구를 찾는데 중점하였다.
(본론)
1. 모세의 온유함
(민12:1-16)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 *여호와께서 갑자기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에게 이르시되 너희 삼 인은 회막으로 나아오라 하시니 그 삼 인이 나아가매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로서 강림하사 장막문에 서시고 아론과 미리암을 부르시는지라 그 두 사람이 나아가매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나의 온 집에 충성됨이라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겠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 아니하느냐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문둥병이 들었는지라 *아론이 이에 모세에게 이르되 슬프다 내 주여 우리가 우매한 일을 하여 죄를 얻었으나 청컨대 그 허물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 *그로 살이 반이나 썩고 죽어서 모태에서 나온 자같이 되게 마옵소서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하나님이여 원컨대 그를 고쳐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의 아비가 그의 얼굴에 침을 뱉었을지라도 그가 칠 일간 부끄러워하지 않겠느냐 그런즉 그를 진 밖에 칠 일을 가두고 그 후에 들어오게 할지니라 하시니 *이에 미리암이 진 밖에 칠 일 동안 갇혔고 백성은 그를 다시 들어오게 하기까지 진행치 아니하다가 *그 후에 백성이 하세롯에서 진행하여 바란 광야에 진을 치니라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 하셨다. 그런 것은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고 비방할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 아니하느냐 하셨다.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려 눈과 같이 되었다.
아론이 이에 모세에게 이르되 슬프다 내 주여 우리가 우매한 일을 하여 죄를 얻었으나 청컨대 그 허물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 하였고,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하나님이여 원컨대 그를 고쳐 주옵소서 하였다. 이것이 모세의 온유함이다.
2. 예수님의 온유
(마11:28-30)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하셨다.
그러면 ‘예수님의 온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님을 비방하는 자들의 허물을 저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십자가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하신 것이다. 그런 것은 모세의 온유함에서 ‘온유’에 대한 진리적 도리를 예수님의 온유에 적용한 것이다.
3. 하나님의 온유
(고후5:17-19)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온유하심이다.
4. 스데반의 온유함
(행7:55-60)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저희가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심으로 그에게 달려들어 *성 밖에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저희 곧 대제사장(행7:1)과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행6:12)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하셨다. 이것이 스데반의 온유함이다.
5. 사도 바울의 온유
(고후10:1) 너희를 대하여 대면하면 겸비하고 떠나 있으면 담대한 나 바울은 이제 그리스도의 온유와 관용으로 친히 너희를 권하고
‘나 바울은 이제 그리스도의 온유와 관용으로 친히 너희를 권하고’ 하였다.
그러면 '사도 바울의 온유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사도 바울을 비방하는 자들의 허물을 저들에게 돌리지 아니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한 것이다. 그런 것은 모세의 온유함에서 ‘온유’에 대한 진리적 도리를 사도 바울의 온유함에 적용한 것이다.
(결론)
(마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주님께서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하셨다.
그러면 ‘우리의 온유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주의 일을 하는 우리를 비방하는 자들의 허물을 저들에게 돌리지 아니하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고 또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충성하는 것이다.
- 2022. 02. 08∥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24-1806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006 | 하나님의 성품 8가지(성구) | 김반석 | 2022.02.11 |
1005 |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와 사망에 이르는 죄 - 2022.02.13 교정보완 | 김반석 | 2022.02.10 |
1004 | 예배론 | 김반석 | 2022.02.09 |
1003 | 성경에 대하여 | 김반석 | 2022.02.09 |
» | 온유가 무엇인가 | 김반석 | 2022.02.08 |
1001 | 이종교의 득도와 기독교의 신앙 | 김반석 | 2022.02.07 |
1000 | 물로 세례와 성령으로 세례 | 김반석 | 2022.02.01 |
999 | 성령과 불로 세례 | 김반석 | 2022.01.31 |
998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 김반석 | 2022.01.30 |
997 | 예수 믿는 증거와 표적 | 김반석 | 2022.01.29 |
996 | 믿음이 무엇인가 | 김반석 | 2022.01.26 |
995 | 하나님과 화목과 화목하게 하는 직책 | 김반석 | 2022.01.25 |
994 |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 | 김반석 | 2022.01.24 |
993 | 구원이 되는 신학 | 김반석 | 2022.01.22 |
992 | 구원이 되는 신앙 | 김반석 | 2022.01.22 |
991 | 구원이 되는 목회 | 김반석 | 2022.01.21 |
990 | 율법주의 신앙과 믿음주의 신앙 | 김반석 | 2022.01.20 |
989 | 견인(堅忍) | 김반석 | 2022.01.11 |
988 | 하나님을 믿는 신앙 | 김반석 | 2022.01.10 |
987 | 구원에 대한 비성경적 주장 2가지 | 김반석 | 2022.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