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2 22:29
■ 구원이 되는 신학
본문: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받은 우리 성도는 구원이 되는 신학을 가르치거나 공부를 해야 된다.
우리 성도가 구원이 되는 신학을 가르치거나 공부를 하지 아니하면 일생의 수고가 헛수고가 된다.
그러면 ‘구원이 되는 신학’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성도가 우리의 구원이 무엇인지를 성경 진리적으로 바로 알고 우리의 구원이 되는데 합치되는 신학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아니한 신학은 인간의 철학이 되고 만다.
안내: 이 글의 제목은 「구원이 되는 신학」이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구원이 되는 신앙」과 본문 내용은 같다.
(본론)
그러면 ‘우리의 구원’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 피 곧 대속과 구속 곧 죄 사함 1. 피 곧 대속 1) 대형벌의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2) 대복종의 대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3) 대화평의 대속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구속 곧 죄 사함 1) 사죄의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새 사람(골3:10)으로 구속하셨다. 2) 칭의의 구속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요6:40) 자로 구속하셨다. 3) 화목의 구속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1. 믿음의 행함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 즉 은혜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율법의 행위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은 무엇인가?
●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
(결론)
‘우리의 구원’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중생의 씻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 참고: 중생의 씻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써 차별이 없다(롬3:22).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 참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하나님이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다(롬3:26).
- 참고: 부산 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우리의 구원의 요소 둘 즉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하여, ❶‘중생의 씻음’을 “기본구원(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이라는 교리용어로 표현하셨고, 그리고 ❷‘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건설구원(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라는 교리용어로 표현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예수 믿는 우리의 의이며(갈2:16), 성화이며(엡4:13), 영생과 생명이며(요일5:10-11), 상급이며(고전3:14), 영광이며(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약1:12>,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며, 그리고 부활의 능력(롬8:16)이다.
- 참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와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불타 해를 받더라도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고전3:11-15).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받은 우리 성도는 구원이 되는 신학을 가르치거나 공부를 해야 된다. 우리 성도가 구원이 되는 신학을 가르치거나 공부를 하지 아니하면 일생의 수고가 헛수고가 된다.
그러면 ‘구원이 되는 신학’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성도가 우리의 구원이 무엇인지를 성경 진리적으로 바로 알고 우리의 구원이 되는데 합치되는 신학을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아니한 신학은 인간의 철학이 되고 만다.
- 2022. 01. 22∥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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