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2 13:24
■ 구약의 춤은 신약의 찬송
(서론)
한국교회 안에 율동이 들어오기 시작한 때는 1970년대 중반부터이다. 그 이전만 하더라도 한국교회 안에는 율동이 없었다.
그러니까 한국교회 안에 율동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한국교회 안에 이단 신사도운동이 들어오기 시작한 초기부터였다. 그 당시 처음에는 율동과 기타가 합작을 하였고, 그후에는 드럼 전자기타와 찬양팀이 합작을 하였다.
교회 안에서 율동하는 것을 판단하면 다윗도 몸을 드러내기까지 춤추었다고 항변을 한다. 이런 항변은 중국교회 목회자들도 한국교회와 교류를 해서 그런지 마찬가지였다.
그러면 다윗이 춤추었는 것은 무엇인가? 즉 구약에서 춤추었는 것은 무엇인가?
(본론)
1. 여호와께서 바로의 말과 탄 자를 바다에 던지심으로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춤추다
(출15:20-21)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하나님께서 바로의 병거와 군대를 바다에 다 덮고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셨다(출14:28). 그리하여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하였다. 그러므로 춤은 바로의 병거와 군대를 멸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구약의 춤은 신약의 찬송이다. 그렇기에 구약의 춤은 지금 교회 안에서 속화된 율동이 아니다.
찬송은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찬송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지극히 큰 능력으로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영생과 생명이 있어야 비로소 성립이 된다.
2.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춤추다
(삼상18:6-7) 무리가 돌아올 때 곧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이스라엘 모든 성에서 나와서 노래하며 춤추며 소고와 경쇠를 가지고 왕 사울을 환영하는데 *여인들이 뛰놀며 창화하여 가로되 사울의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한지라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이스라엘 모든 성에서 나와서 노래하며 춤추며 소고와 경쇠를 가지고 왕 사울을 환영하는데 *여인들이 뛰놀며 창화하여 가로되 사울의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하였다. 그러므로 춤은 블레셋 사람을 죽이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구약의 춤은 신약의 찬송이다. 그렇기에 구약의 춤은 지금 교회 안에서 속화된 율동이 아니다.
찬송은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찬송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지극히 큰 능력으로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영생과 생명이 있어야 비로소 성립이 된다.
3.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치고 하나님의 궤를 다윗 성으로 올라갈 때에 에봇을 입고 춤추다
(삼하6:11-23) 여호와의 궤가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석 달을 있었는데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 *혹이 다윗 왕에게 고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를 인하여 오벧에돔의 집과 그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올라갈새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행하매 다윗이 소와 살진 것으로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때에 베 에봇을 입었더라 *다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부르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오니라 *여호와의 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심중에 저를 업신여기니라 *여호와의 궤를 메고 들어가서 다윗이 위하여 친 장막 가운데 그 예비한 자리에 두매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를 여호와 앞에 드리니라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 드리기를 마치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모든 백성 곧 온 이스라엘 무리의 무론 남녀하고 떡 한 개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 떡 한 덩이씩 나눠 주매 모든 백성이 각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다윗이 자기의 가족에게 축복하러 돌아오매 사울의 딸 미갈이 나와서 다윗을 맞으며 가로되 이스라엘 왕이 오늘날 어떻게 영화로우신지 방탕한 자가 염치없이 자기의 몸을 드러내는 것처럼 오늘날 그 신복의 계집종의 눈 앞에서 몸을 드러내셨도다 *다윗이 미갈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 앞에서 한 것이니라 저가 네 아비와 그 온 집을 버리시고 나를 택하사 나로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를 삼으셨으니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 *내가 이보다 더 낮아져서 스스로 천하게 보일지라도 네가 말한 바 계집종에게는 내가 높임을 받으리라 한지라 *그러므로 사울의 딸 미갈이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으니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올라갈새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행하매 다윗이 소와 살진 것으로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때에 베 에봇을 입었다. 그러므로 춤은 대적 블레셋을 치고(삼하5:24) 여호와의 궤를 매고 다윗 성으로 올라가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구약의 춤은 신약의 찬송이다. 그렇기에 구약의 춤은 지금 교회 안에서 속화된 율동이 아니다.
찬송은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찬송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지극히 큰 능력으로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영생과 생명이 있어야 비로소 성립이 된다.
(결론)
여호와께서 바로의 말과 탄 자를 바다에 던지심으로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춤추었다. 그러므로 춤은 바로의 병거와 군대를 멸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는 것이다.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춤추었다. 그러므로 춤은 블레셋 사람을 죽이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는 것이다.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치고 하나님의 궤를 다윗 성으로 올라갈 때에 에봇을 입고 춤추었다. 그러므로 춤은 대적 블레셋을 치고(삼하5:24) 여호와의 궤를 매고 다윗 성으로 올라가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약의 춤은 신약의 찬송이다.
그렇기에 구약의 춤은 지금 교회 안에서 속화된 율동이 아니다.
찬송은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찬송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지극히 큰 능력으로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영생과 생명이 있어야만 비로소 성립이 된다.
2021. 10. 22∥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