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17:55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요3:16)
본문: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서론)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요3:16 말씀에 대한 해석을 몇 차례하였다. 그리고 요3:16 말씀 중에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에 대한 부분을 중심한 해석도 하였었다. 그런데도 이번에 또 한 번 해석을 하는 까닭은 다음과 같이 둘이다.
하나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이다. 이 말씀의 해석은 보기보다 해석하기가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런 것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하셨기 때문에 얼른 보면 마치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시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요일5:19에는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하셨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는 마치 악한 자 안에 처한 온 세상을 사랑하시는 것으로 보여서 우리가 이해가 안되는 난해절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가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명중되게 찾는 것이 관건이다.
또 하나는 ‘멸망치 않고’이다. 이 말씀을 해석해주는 성구를 이번 글에서는 고전3:10-15을 찾았다. 그러나 이전 글에서는 다른 성구를 찾았기 때문에 해석해주는 성구가 명중성에서 벗어났다.
본문 요3:16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5단락이다.
①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② 독생자를 주셨으니
③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④ 멸망치 않고
⑤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위의 5단락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하면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멸망치 않고’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이 되겠다. 이번에 이렇게 해석을 하지만 성경을 더 깊이 깨닫게 되면 보다 정확하고 명확한 성경적 해석이 될 줄 안다.
(본론)
1장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1.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요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하셨다. 즉 예수님께서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신 것이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신 것이 아니라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신 것이다.
2.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엡1:4-5)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다. 이것이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이다.
2장 독생자를 주셨으니
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된 것이 곧 독생자를 주신 것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독생자를 주신 것이다.
3장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2.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즉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된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다.
4장 멸망치 않고
(고전3:10-15)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에 타지 않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이것이 멸망치 않는 것이다. 그러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새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고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가운데 얻는 것 같다. 이것이 멸망하는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2.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불타지 않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그렇기에 이것이 멸망치 않는 것이다.
3.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은 곧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벧전2:11)이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9)이다. 이것은 붙타 해를 받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멸망하는 것이다.
4.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기는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았기 때문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은 불타 멸망을 받더라도 자기는 멸망받지 아니하고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 것이다.
5장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2. 부활
1) 예수님의 부활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셨다. 즉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부활이다.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우리의 부활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셨다. 즉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 이것이 우리의 부활이다. 그리고 이것은 생명의 부활(요5:29)이며, 첫째 부활(계20:4-6)로서 영생을 얻은 것이다.
(문답)
문1: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는 무엇인가?
답: ❶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셨다(요13:1). ❷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다(엡1:4-5).
문2: ‘독생자를 주셨으니’는 무엇인인가?
답: ❶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요일4:9-10). ❷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문3: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❷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갈2:16).
문4: ‘멸망치 않고’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에 타지 않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이것이 멸망치 않는 것이다. 그러나 ❷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새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고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가운데 얻는 것 같다(고전3:10-15). 이것이 멸망하는 것이다.
문5: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❶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요일5:10-11). ❷예수님의 부활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엡1:19-20). 우리의 부활 곧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신다(롬8:11).
- 2020. 11. 29∥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