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17:53
■ 주는 영과 주의 영(고후3:17-18)
(고후3:17-18)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서론)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하셨다.
이단이 되는 지방교회(위트니스 리)는 ‘주는 영이시라’ 하면서 “주여” “주여”를 큰소리로 외치면 주의 영이 호흡을 통해서 임재하신다고 비성경적 궤변된 주장을 한다.
그러면 예를 들어 요일5:7에 ‘성령은 진리니라’하셨다. 그러면 성령은 진리인가? 아니지 않는가? 성령은 삼위 하나님 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에서 제 삼위 하나님이신 ‘성령’이시다.
그러면 ‘주는 영이시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주는 영이시니(주는 영)
(고후3:17-18)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주는 영이시니’ 하셨다.
그러면 ‘주는 영이시니’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주는 영이시니’이다.
‘주는 영이시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요14:16, 요14:26, 요15:26) 것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눅4:18) 것을 말씀한다.
2장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주의 영)
(고후3:17-18)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하셨다.
그러면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은 무엇인가?
그리고 ‘자유함이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1.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주의 영이 계신 곳이다.
2. 자유함이 있느니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자유함이 있는 것이다.
(결론)
문1: ‘주는 영이시니(주는 영)’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엡1:13). 이것이 ‘주는 영이시니’이다.
문2: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주의 영)’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요15:26). 이것이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자유함이 있느니라’이다.
(첨부)
1.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행8:39)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혼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하셨다.
(행10:47)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였다. 그러므로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는 이 사람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물로 세례 주었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가신’ 것은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하셨다. 이것이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가신 것이다. 즉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는 것이다.
2. 그리스도의 영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하셨다. 이 말씀을 역으로 말하면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말씀이다.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는 자를 의미한다. 구약에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 사이에 제사장과 선지자왕 왕을 세울 때에 기름을 부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큰 대제사장 직분과 큰 선지자 직분과 만왕의 왕 직분을 가지셨다.
‘그리스도의 영’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주의 성령이시다.
‘그리스도의 사람’은 무엇인가? 그것은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 2020. 11. 08∥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