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요일5:5-8)

  선지자선교회

본문: (요일5:5-8)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서론)

 

부족한 종은 그동안 성령과 물과 피에 대하여 몇 차례 해석을 하였다. 해석할 당시마다 말했지만 성령과 물과 피에 대한 해석은 난해절이다. 그리고 해석할 때마다 이전보다 해석이 정확하게 된 것 같다가도 얼마 지나서 보면 명확함이 부족해서 성령과 물과 피에 대한 해석을 늘 연구 숙제로 삼아왔다. 이러했는데 이번에 특별히 더 깨닫게 하신 부분은 다음과 같다.

 

- ‘물과 피로 임하신 자에서 에 대한 것

-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에 대한 것

-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에 대한 것

- ‘이 셋이 합하여 하나에 대한 것

 

요일5:5-8에서 믿는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8단락이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위의 8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려고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서 제시하고,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부족한 종이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정확히 찾지 못한 것이 있다면 여러분들께서 성경에서 정확히 찾아서 해석을 성경대로 보완하시기를 바란다.

 

(본론)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1)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우리가 죄 사함(구속)을 받은 것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보혜사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2.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요일5:19)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하셨다. 그러므로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 세상이다.

 

그러면 악한 자는 무엇인가?

 

1) 연약한 자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전에는 연약한 자였다. 즉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이다. 이것이 악한 자이다.

 

2) 죄인 된 자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전에는 죄인 된 자였다. 즉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이다. 이것이 악한 자이다.

 

3) 하나님과 원수 된 자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전에는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즉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이것이 악한 자이다.

 

3.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1) 이는 물과

 

물과 피로 임하신 자에서 은 무엇인가?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하셨다. 그러므로 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에 대한 표이다.

 

그러면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는 무엇인가?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실상이다. 이것이 물과 피로 임하신 자에서 이다.

 

2)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과 피로 임하신 자에서 는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여기에 대한 설명은 위의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이것이 물과 피로 임하신 자에서 이다.

 

4.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1) 물로만 아니요

 

은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를 표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실상은 무엇인가? 그것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55)이다.

 

그렇기에 물로만 아니요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중생의 씻음으로만 아니요하는 말씀이다.

 

또한 물로만 아니요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만 아니요하는 말씀이다.

 

2) 물과 피로 임하셨고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말씀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물과 피로 임하셨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임하신 것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위해서 임하셨다는 말씀이다.

 

5.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안에 증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6. 성령은 진리니라

 

1)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시는 것이 곧 보혜사 곧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성령은 진리라는 말씀이다.

 

2)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8:31-36)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하셨고, 그리고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 곧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는 것이다. 이것이 성령은 진리라는 말씀이다.

 

7.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1) 성령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안에 증거는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것은 영생과 생명이다.

 

2)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구원은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것은 세례이다.

 

3)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죄 사함이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것은 의롭다 함이다.

 

8.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

 

(요일5:5-8)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곧 성령과 물과 피 이 셋이 합하여 하나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여기에 대해서는 위의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에서 자세히 설명을 하였다.

 

중요한 것 하나를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에게서 제일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그리하면 또 다음과 같이 하나님께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선물을 주신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보배로운 믿음

 

(벧후1: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보배로운 것이다. 즉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믿음은 보배로운 것이다.

 

(결론)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2: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는 무엇인가?

 

: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라(요일5:19)하셨다. 그러므로 악한 자를 이기는 것이 세상을 이기는 것이다. 악한 자는 곧 연약한 자(5:6)와 죄인 된 자(5:8)와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이다.

 

3: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는 무엇인가?

 

: 은 우리를 구원하는 표니 세례(벧전3:21)이다. 그러므로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실상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그렇기에 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말씀한다.

 

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과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4: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는 무엇인가?

 

: 물로만 아니요는 중생의 씻음(3:5)만이나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만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물과 피로 임하셨고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그리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5: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이것이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라는 말씀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이다. 이 생명이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6: ‘성령은 진리니라는 무엇인가?

 

: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15:26)’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성령은 진리니라 하신 것이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하셨고,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성령은 진리니라 하신 것이다.

 

7: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는 무엇인가?

 

: 성령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안에 증거는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성령은 영생과 생명이다.

 

은 우리를 구원하는 표니 세례이다.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실상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그러므로 은 세례이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피는 죄 사함이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2:16)’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피는 의롭다 함이다.

 

8: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는 무엇인가?

 

: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요일5:5-8)’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곧 성령과 물과 피 이 셋이 합하여 하나라는 말씀이다.

 

(첨부)

 

이 글은 시간을 최소한 들여서 정리한 것이다.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정리해야 함에도 이렇게 한 것은 정리할 자료가 계속 대기하고 있어서 한 건 정리에 시간을 충분히 할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글 성령과 물과 피는 부족한 종이 이전에 몇 차례 정리한 자료보다는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몇 부분은 새롭게 깨달아서 정리하였다. 그러나 어떤 부분은 아직도 명쾌한 설명이 되지 못한 부분이 보인다. 그런 부분은 지금까지처럼 주님께서 은혜를 허락하시면 이 다음에 보다 정확하고 명확한 정리를 할 것이라 믿는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04.201차 원고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16-2631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189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 ·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11:1-2) 김반석 2020.06.08
1890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마12:8) 김반석 2020.06.07
1889 구원론의 딛3:5과 엡1:7, 엡1:13 김반석 2020.06.04
1888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벧후1:1-4) 김반석 2020.06.02
1887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요일5:1) 김반석 2020.05.28
1886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히11:6) 김반석 2020.05.26
1885 길한 일과 흉한 일(왕상22:8) 김반석 2020.05.26
1884 또한 김반석 2020.05.23
1883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요6:53-58) 김반석 2020.05.19
1882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5:39-40) 김반석 2020.05.18
1881 나를 미워하는 자 ː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출20:4-6) 김반석 2020.05.13
1880 나를 미워하는 자(출20:5) 김반석 2020.05.12
1879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출20:6) 김반석 2020.05.11
1878 속죄제와 화목제 김반석 2020.05.10
1877 하나님을 경외 김반석 2020.05.09
1876 지성소와 성소 김반석 2020.05.07
1875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막16:17-18) 김반석 2020.05.06
1874 십계명의 두 돌판 김반석 2020.04.29
1873 동성애는 율법을 어기는 죄 김반석 2020.04.26
»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요일5:5-8) 김반석 2020.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