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구원이 안 되는 것들과 구원이 되는 것

 

(서론)

 

믿는 우리에게 구원이 되는 것 같으나 구원이 안 되는 것들이 있다. 그런데도 믿는 우리들이 구원이 안 되는 것들을 구원이 되는 것들로 알고 그것을 좇아 헛수고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구원이 되는 것이 있다.

 

그러면 구원이 안 되는 것들은 무엇인가?

그리고 구원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구원이 안 되는 것들과 구원이 되는 것에 대하여 말씀하신 대표적 성구는 다음과 같이 고전13:1-3이다.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하셨다.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하셨다.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고전13:1-3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것과 산을 옮길만한 믿음

모든 것으로 구제하는 것과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

사랑

 

(본론)

 

1장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고전13: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1. 사람의 방언

 

1)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은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렇기에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 자체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구원이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믿는 자에게 구원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증거가 있는 것이며 그 증거는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영(8:9)이다.

 

2) 사단의 역사에 따르는 표적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이 있다. 이런 것들은 이단으로써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고치는 신유파와 예언하는 지시파이다. 이단 신사도운동은 방언파와 신유파와 지시파의 총합이다.

 

2. 천사의 말

 

(2:10-11)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하였다. 그러므로 천사의 말은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한 것이다. 그렇기에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그 자체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구원이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 구원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 무엇이기에 구원이 되는 것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이다.

 

2)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이기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곧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2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것과 산을 옮길만한 믿음

 

(고전13:2)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1.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것

 

(벧후1:20-21)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언하는 능은 곧 성경의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의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그 자체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구원이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야 구원이 되는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이다.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중생의 씻음(3:5)이다.

 

2)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2. 산을 옮길만한 믿음

 

(11:2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산을 옮길만한 믿음은 곧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믿고 의심치 이니하는 그 자체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구원이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이기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는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무엇이기에 의롭다 함을 얻는가?

 

1) 율법의 행위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율법이며 이 율법을 지키는 것이 율법의 행위이다.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은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구원의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3장 모든 것으로 구제하는 것과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

 

(고전13: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1. 모든 것으로 구제하는 것

 

(딤전5: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라야 할 것이요

 

환난당한 자들을 구제하며하셨다. 그러므로 환난당하는 자들을 구제하는 그 자체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구원이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이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 구원이 되는 것이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

 

(고전4:11-13)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도다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도다하셨다. 그러므로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 곧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어도 그 자체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구원이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이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다.

 

1)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4장 사랑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런 것은 사랑이 구원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고전13:1-3에서 말씀하는 사랑은 무엇인가?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무엇이기에 구원이 되는 것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율법의 강령이기 때문이다.

 

2.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가 무엇이기에 구원이 되는 것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기 때문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며 그이고 이웃을 제 몸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이기에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 즉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자 즉 이웃을 제 몸 같이 사랑하는 자인가?

 

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 즉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3)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자 즉 이웃을 제 몸 같이 사랑하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곧 이웃을 제 몸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결론)

 

1: ‘사람의 방언은 무엇인가?

 

: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16:17-18)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의 방언은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으로서 그 자체만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2: ‘천사의 말은 무엇인가?

 

: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2:10-11)’ 하였다. 그러므로 구주 곧 그리스도 주께서 나신 것을 전하는 그 차체만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3: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것은 무엇인가?

 

: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벧후1:20-21)’ 하셨다. 그러므로 성경의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그 자체만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4: ‘산을 옮길만한 믿음은 무엇인가?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11:23)’하셨다. 그러므로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는 그 자체만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5: ‘모든 것으로 구제하는 것은 무엇인가?

 

: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라야 할 것이요(딤전5:10)’ 하셨다. 그러므로 환난당하는 자들을 구제하는 그 자체만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6: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은 무엇인가?

 

: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도다(고전4:11-13)’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어도 그 자체만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7: ‘사랑은 무엇인가?

 

: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4-5)’ 하신 사랑이다.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22:36-40)’ 하신 사랑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요일5:1)’ 하신 사랑이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04.09 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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