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25:31-36)

  선지자선교회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03.22 1차 원고

 

본문: (25:31-36)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서론)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하셨다.

 

요사이 유튜브에서 어느 불교 승려는 마태복음 2531-36절 말씀 등을 예로 들면서, 불쌍한 이웃을 돌보았으니 천국에 가고 모른 척하였으니 지옥에 가니 그러므로 기독교나 불교나 상관없이 착한 일을 하면 된다고 말한다. 그러니까 불교 승려는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불교에서 말하는 착한 일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은 영생의 구원이 없는 이종교에서 말하는 착한 일이 아니고, 영생의 구원의 되는 진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그러면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6:53-5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주님의 살을 먹고 주님의 피를 마시게 하는 것이 곧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이다.

 

1) 주의 살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시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주의 살을 먹는 것이다.

 

2) 주의 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주의 피를 마시는 것이다.

 

2.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4:13-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주께서 주시는 물을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하신 것이 곧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이다.

 

1) 나의 주는 물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시고(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신다(4:18). 이것이 나의 주는 물이다. 즉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생명수 샘물이다.

 

2)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3:6)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것이 곧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이다.

 

1)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복음이다.

 

2)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된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3) 함께 지체가 되고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함께 지체가 된 것이다.

 

4)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다.

 

4.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가 곧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이다.

 

1)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이다.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시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이다.

 

5.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것이 곧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이다.

 

그러면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시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6.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그러므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 곧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이다.

 

그러면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결론)

 

1: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는 무엇인가?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6:53-57)’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살을 먹고 주의 피를 마시는 것이다

 

2: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는 무엇인가?

 

: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4:13-14)’하셨다. 그러므로 주께서 주시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다.

 

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는 무엇인가?

 

: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3:6)하셨다. 그러므로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다.

 

4: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는 무엇인가?

 

: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3:27)’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로 옷 입은 것이다.

 

5: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는 무엇인가?

 

: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10:1)’하셨다. 그러므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이다.

 

6: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는 무엇인가?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4:18)’이다. 그러므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2-131 김반석 2019.05.26
공지 복음서 주석 3차보완 계획 안내 김반석 2013.01.25
공지 '예수님 비유 해석’을 ‘성경적 복음서 주석’ 으로 변경 김반석 2011.03.01
공지 예수님의 비유 성경적 해석 - 2012.6.9 보완 김반석 2010.12.25
132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 new 김반석 2024.12.26
131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요15:5) 김반석 2024.11.22
130 알곡과 쭉정이(마3:12) 김반석 2024.10.12
129 마18:8-9의 '만일 네 손이나 네 발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교훈 김반석 2023.12.29
128 마1:18-23의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 연구 김반석 2023.08.10
127 마7:21-23 주석ː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선지자 2023.03.13
126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마24:32-33) 김반석 2022.12.02
125 마5:3의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교훈 김반석 2022.10.17
124 마5:20의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교훈 김반석 2022.10.17
»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마25:31-36) 김반석 2020.03.22
122 눅18:9-14의 ‘바리새인과 세리’ 연구 김반석 2018.01.03
121 눅16:19-31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연구 김반석 2017.04.24
120 눅16:1-9의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연구 김반석 2017.04.24
119 ■ 마7:9-11 주석 :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김반석 2016.01.30
118 ■ 마13:34-35의 ‘예수님께서 비유로 말씀’ 연구 김반석 2012.06.09
117 ■ 요9:5-7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교훈 김반석 2011.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