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5: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교훈

 

본문: (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서론)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하셨다. 이 말씀에서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그러면 심령이 가난한 자는은 무엇인가?

그리고 복이 있나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본문 마5:3 말씀은 우리가 잘 아는 말씀이다. 그런데 이 말씀이 무엇인지를 위의 3단락으로 질문하면 답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본론)

 

1장 심령이 가난한 자는

 

1.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

 

(14:21) 그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는 죄를 범하는 자요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는 자니라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는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가 곧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2.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61:1)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하셨다. 그러므로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는 것이 곧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로서 곧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3.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4:17-18)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1:7, 1:13)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사)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 곧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2장 복이 있나니

 

(1:1-2)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하셨다.

 

그러면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는 무엇인가?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람하는 것이 곧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복 있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어 죄 사함을 받는 것으로서 단번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은 자로서 중복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3장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무엇이기에 영생과 생명이 되는가?

 

1. 영생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이다.

 

2.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4:18).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써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이다.

 

(결론)

 

1: ‘심령이 가난한 자는은 무엇인가?

 

: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14:21)이다.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는(61:1) 자이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4:17-18) 자이다.

 

2: ‘복이 있나니는 무엇인가?

 

: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1:1-2)이다.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와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람하는(22:36-40) 자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요일5:1)이다.

 

3: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 2022. 10. 16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2-131 김반석 2019.05.26
공지 복음서 주석 3차보완 계획 안내 김반석 2013.01.25
공지 '예수님 비유 해석’을 ‘성경적 복음서 주석’ 으로 변경 김반석 2011.03.01
공지 예수님의 비유 성경적 해석 - 2012.6.9 보완 김반석 2010.12.25
131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요15:5) 김반석 2024.11.22
130 알곡과 쭉정이(마3:12) 김반석 2024.10.12
129 마18:8-9의 '만일 네 손이나 네 발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교훈 김반석 2023.12.29
128 마1:18-23의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 연구 김반석 2023.08.10
127 마7:21-23 주석ː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선지자 2023.03.13
126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마24:32-33) 김반석 2022.12.02
» 마5:3의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교훈 김반석 2022.10.17
124 마5:20의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교훈 김반석 2022.10.17
123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마25:31-36) 김반석 2020.03.22
122 눅18:9-14의 ‘바리새인과 세리’ 연구 김반석 2018.01.03
121 눅16:19-31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연구 김반석 2017.04.24
120 눅16:1-9의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연구 김반석 2017.04.24
119 ■ 마7:9-11 주석 :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김반석 2016.01.30
118 ■ 마13:34-35의 ‘예수님께서 비유로 말씀’ 연구 김반석 2012.06.09
117 ■ 요9:5-7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교훈 김반석 2011.12.23
116 ■ 눅15:11-32의 ‘탕자’ 비유 김반석 2011.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