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1 18:51
■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계3:1-6)
【2020. 3. 11 :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계3:1-6)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서론)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하셨다. 즉 ‘사데 교회의 주의 종에게 편지하기를’ 하는 말씀이다.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하셨다. 이것이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는 핵심이다.
그러면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는 무엇인가?
그리고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는 무엇인가?
(본론)
1.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면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 것이 곧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하셨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를 말씀한다. 이것이 나무로 세운 공력이다.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하셨다. 즉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를 말씀한다. 이것이 풀로 세운 공력이다.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즉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말씀한다. 이것이 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2) 그러나 자기는 불 가운데서 구원을 얻은 것 같으리라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가(엠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자기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기는 불 가운데서 구원을 얻은 것 같으리라는 말씀이다.
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 곧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➀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다.
②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➀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②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살고 ③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 우리 믿음의 시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➀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②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 보혜사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➀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③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3.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곧 하나님 앞에 자기의 온전한 행위이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➀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눅4:18). 것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다.
4.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요5:39-40)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는(요5:39) 것이 곧 우리가 어떻게 받은 것이며,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요5:39) 것이 곧 어떻게 들은 것이며, 그러나 우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주께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요5:40) 것이 곧 지키어 회개하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 성경이 곧 내(예수 그리스도)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는 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데 그 증거는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것을 상고하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이며,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②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2) 이 성경이 곧 내(예수 그리스도)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이 성경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이 성경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➀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②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살고 ③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 우리 믿음의 시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➀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②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결론)
문1: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면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고전3:11-15) 것이 곧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라는 말씀이다.
문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이 곧 우리가 일깨워 그 남은 바를 굳게 하는 것이다.
문3: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엡4:13) 것이 곧 하나님 앞에 우리 행위의 온전한 것이다.
문4: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는(요5:39) 것이 곧 우리가 어떻게 받은 것이며,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요5:39) 것이 곧 어떻게 들은 것이며, 그러나 우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주께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요5:40) 것이 곧 지키어 회개하라는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