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2 12:45
■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계2:9)
【2020. 3. 12 :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계2: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서론)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 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단락이다.
➀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②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위의 두 단락의 구원도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한다는 것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첩부하는 것이다.
(본론)
1장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마5:3-10)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마5:3-10 말씀은 예수님의 산상보훈 중에서 ‘팔복’에 대한 말씀이다.
➀ (마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② (마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③ (마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④ 마5: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⑤ (마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⑥ (마5: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⑦( 마5:9)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⑧ (마5:10)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그러므로 위의 팔복에 대한 말씀이 곧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라는 말씀이다.
- 안내, 이 ‘팔복’에 대한 해석은 부족한 종이 이 글을 쓰기 며칠 전 즉 2020. 2. 25에 해석한 자료이다. 그래서 이 팔복에 대한 말씀이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라는 말씀이라는 것이 깨달아졌다.
(본론)
1. (마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마11:5)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주님께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하셨다. 그러므로 복음이 전파 되는 자가 가난한 자이다.
그러면 복음이 전파되는 가난한 자는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그러므로 포로된 자가 자유를, 눈먼 자가 다시 보게 됨을, 눌린 자가 자유케 되고자 하는 것이 곧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2)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롬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 하나님의 나라 곧 천국으로서 저희 것임이다.
그러면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 무엇인가?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가르치신다.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에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다.
2. (마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1)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약4:9)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하셨다.
그러면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는 것은 무엇인가?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하셨다. 그러므로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 곧 애통하는 자이다.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2)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행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위로를 받는 것이 곧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이다.
그러면 ‘성령의 위로’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3. (마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1)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벧전3:1-6)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하는 것이 곧 온유한 자이다.
그러면 선을 행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계5:10)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하셨다. 이것은 예수 믿는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사 땅에서 왕 노릇하게 하는 것으로서 곧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는 것이다.
예수 믿는 성도의 영원한 기업(히9:15)은 곧 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이다. 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한 말로 표현해서 ‘왕 노릇’한다고 하셨다.
(계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하셨다. 이것은 첫째 부활에 참여한 예수 믿는 성도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하는 것이다.
(계22: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하셨다. 이것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예수 믿는 성도들에게 주 하나님이 비취사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는 것이다.
4. (마5: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1)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요7:38-39)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자에게 받을 성령을 말씀하여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라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믿는 자에게 받을 성령’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요6:53-5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살을 먹고 주의 피를 마시는 자가 곧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이다.
그러면 ‘주의 살을 먹고 주의 피를 마시는 자’는 무엇인가?
- ‘주의 살을 먹고’는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으로서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을 말씀한다.
- ‘주의 피를 마시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말씀한다.
5. (마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1)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요일4:20-21)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 곧 긍휼히 여기는 자이다.
그러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은 곧 그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다.
2)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엡2:3-5)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것이 곧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이다.
그러면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다.
6. (마5: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1)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가 곧 마음이 청결한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요일4:12)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는 것이 곧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이다.
그러면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는 것’이 무엇인가?
➀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②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7. (마5:9)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롬13: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곧 화평케 하는 자이다.
그러면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그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8. (마5:10)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1)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것이 곧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이다.
2)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고전4:2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는 것이 곧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는 무엇인가?
➀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며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15)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이것만을 가리켜서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다고 하신 것이다.
②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오직 능력에 있음이다. 이 능력은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며,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엡1:19-20) 지극히 큰 능력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능력에 있음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다음은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보혜사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
문1-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마5:3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마11:5)’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시는 것이 곧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문1-②: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마5:3 후반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나라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14:17)’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 곧 하나님의 나라가 저희 것임이다. 곧 천국이 저희 것임이다.
문2-➀: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마5:4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약4:9)’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고후7:10)’것이 곧 애통하는 자이다.
문2-②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마5:4 후반절)’는 무엇인가?
답: ‘성령의 위로(행9:31)’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 곧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곧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다.
문3-➀: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마5:5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하는(벧전3:1-6)’ 것이 곧 온유한 자이다.
‘선을 행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문3-②: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마5:5 후반절)’는 무엇인가?
답: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계5:10)’하셨다. 그러므로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것이 곧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다.
문4-➀: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마5:6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요7:38-39)’하셨다. 그러므로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는 것이 곧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이다.
문4-②: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마5:6 후반절)’는 무엇인가?
답: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요6:54-55)’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살을 먹고 주의 피를 마시는 자가 곧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다,
문5-➀: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마5:7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요일4:20-21)’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 곧 긍휼히 여기는 자이다.
답5-②: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마5:7 후반절)
답: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엡2:3-5)’하셨다. 그러므로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신 것이 곧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다.
문6-➀: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마5:8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라(요일5:1)’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가 곧 마음이 청결한 자이다.
문6-②: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마5:8 후반절)’는 무엇인가?
답: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요일4:12)’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는 것이 곧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다.
문7-➀: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마5:9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롬13:9)’하셨다. 그러므로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곧 화평케 하는 자이다.
문7-②: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5:9 후반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롬8:14)’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그들이 곧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다.
문8-➀: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마5:10 전반절)’는 무엇인가?
답: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갈2:16)’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것이 곧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이다.
문8-②: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마5:10 후반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고전4:20)’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도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다.
2장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1.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롬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표면적 유대인 즉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유대인이 아니며, 이면적 유대인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 유대인이라는 말씀이다.
1) 표면적 유대인의 육신의 할례
표면적 유대인의 육신의 할례는 곧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 즉 유대교의 몸의 할례를 말씀한다.
2) 이면적 유대인의 마음의 할례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이 되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예수 믿는 우리가 되는 이면적 유대인의 마음의 할례이다.
➀ 중생의 씻음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다.
②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으로서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1) 모세의 법대로 할례
(행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하였다. 그러므로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하는 것이 거짓말 하는 자들이다.
‘모세의 법대로 할례’는 신약에서 표면적 유대인의 육신의 할례이다. 신약에서는 유대교의 몸의 할례이다.
2) 모세의 율법
(행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하였다. 그러므로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는 것이 거짓말 하는 자들이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고,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②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이 율법이다. 그러므로 이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는 못하고 다만 율법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결론)
문1: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는 무엇인가?
답: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마5:3-10)’이다.
문2: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는 무엇인가?
답: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롬2:28-29’는 말씀이며,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행15:1)’하는 것과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행15:5)’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