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6 17:48
■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본문: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서문)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바로 직전에 쓴 글 제목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의 내용을 거의 활용한 것이다.
제목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는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이다.
제목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엡2:8)」는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라는 것이다.
그러면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는 무엇인가?
그리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무엇인가?
(참고)
개혁주의 정통신학에서는 우리의 구원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의 구원’이라 깨닫는다. 그리고 우리의 구원에 있어서 행함을 말하면 행위구원을 말한다면서 율법주의로 정죄한다. 그러면 개혁주의 정통신학에서 이렇게 깨닫는 것이 성경적인가 하는 것이다.
개혁주의 정통신학에서 우리의 구원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의 구원’이라 깨닫는 것은 성경적이다. 그러나 우리의 구원에 있어서 ‘행함’을 말하면 행위구원을 말한다면서 율법주의로 정죄하는 것은 반은 성경적이고 반은 비성경적이다. 그 까닭은 우리의 구원에 있어서 ‘행함’에 대한 깨달음이 바르지 않다는 것이다. 즉 성경에서 말씀하는 ‘행함’은 “믿음의 행함(약2:14)”을 말씀하는데, 개혁주의 정통신학에서 말하는 ‘행함’은 “율법의 행위(롬3:28)”를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엡2:8을 근거해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를 예를 들면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는 믿음의 행함을 말씀하고,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는 율법의 행위를 말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본론에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였으니 왜 믿음의 행함이 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그리고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였으니 왜 율법의 행위가 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바로 알게 되면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에 대한 차이를 바로 분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되면 개혁주의 정통신학에서 우리의 구원에 있어서 ‘행함’을 말하면 행위구원을 말한다면서 율법주의로 정죄하는 것은 반은 성경적이고 반은 비성경적이라는 것이 이해가 될 것이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성경연구>에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