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1 03:33
■ 마9:1-8의 ‘이런 권세를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연구 (영광 2)
(서론)
예수님께서 중풍병자, 벙어리, 불구자, 소경, 절뚝발이, 귀신들린 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며, 십자가의 피로 성소의 휘장이 한 가운데가 찢어졌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러면 중풍병자, 벙어리, 불구자, 소경, 절뚝발이, 귀신들린 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며, 십자가의 피로 성소의 휘장이 한 가운데가 찢어진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무엇인가?
(본론)
1. 중풍병자, 벙어리, 불구자, 소경, 절뚝발이, 귀신들린 자
1) 중풍병자
(마9:1-8) 예수께서 배에 오르사 건너가 본 동네에 이르시니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어떤 서기관들이 속으로 이르되 이 사람이 참람하도다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가라사대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거늘 *무리가 보고 두려워하며 이런 권세를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예수님께서 중풍병자를 고치시니 무리가 두려워하며 이런 권세를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2) 벙어리, 불구자, 소경, 절뚝발이
(마15:29~31)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사 갈릴리 호숫가에 이르러 산에 올라가 거기 앉으시니 *큰 무리가 절뚝발이와 불구자와 소경과 벙어리와 기타 여럿을 데리고 와서 예수의 발 앞에 두매 고쳐 주시니 *벙어리가 말하고 불구자가 건전하고 절뚝발이가 걸으며 소경이 보는 것을 무리가 보고 기이히 여겨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예수님께서 고치시매 벙어리가 말하고, 불구자가 건전하고, 절뚝발이가 걸으며, 소경이 보게 되니 무리가 보고 기이히 여겨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3) 귀신들린 자
(눅13:10-13) 안식일에 한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십팔 년 동안을 귀신들려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보시고 불러 이르시되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 하시고 *안수하시매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
예수님께서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시니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중풍병자, 벙어리, 불구자, 소경, 절뚝발이, 귀신들린 자를 고치신 것은 무엇인가?
(마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표적에 대한 실상은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표적에 대한 실상이다.
2.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
(눅7:11-17) 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허다한 무리가 동행하더니 *성문에 가까이 오실 때에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그 어미의 독자요 어미는 과부라 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 *가까이 오사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 *죽었던 자가 일어 앉고 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미에게 주신대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보셨다 하더라 *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
예수님께서 죽은 자를 살리시니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죽은 자를 살리신 표적에 대한 실상은 무엇인가?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죽은 자를 살리신 표적에 대한 실상이다.
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눅23:44-47) 때가 제 육 시쯤 되어 해가 빛을 잃고 온 땅에 어두움이 임하여 제 구 시까지 계속하며 *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운명하시다 *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성소의 휘장이 한 가운데가 찢어졌다. 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러면 성소의 휘장이 한 가운데가 찢어진 표적의 실상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성소의 휘장이 한 가운데가 찢어진 표적에 대한 실상이다.
(결론)
문1: ①중풍병자, 벙어리, 불구자, 소경, 절뚝발이, 귀신들린 자를 고치시고, ②죽은 자를 살리시며, ③십자가의 피로 성소의 휘장이 한 가운데가 찢어진 것은 무엇인가?
답: ①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 것이다. ②죄의 삯은 사망이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 ③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문2: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무엇인가?
답: (엡1:4-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①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고 ②하나님께서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셨으며 ③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심과 우리를 예정하심과 우리를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심에 대하여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는 것이다.
- 2017. 6. 2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