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18 03:16
■ 약2:14-26의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연구 (구원 38)
(약2: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약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2: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약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약2: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약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1.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롬5:6-1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이 구속을 믿는 믿음이 있노라 하고 하는 말씀이다.
2.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속 받앗지만 구속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이것이 없으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없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3.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것만 믿고,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지 아니하고 그 안에서 또한 믿지 아니하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어찌 받겠느냐는 말씀이다.
4.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엡1:13) 된다는 말씀이다.
5.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엡1:7) 하신 것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엡1:13) 하기 위함이라는 말씀이다.
6.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또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이것이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롬3;28, 롬5:1, 갈2;16, 엡2:8) 것이라는 말씀이다.
7.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또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는 것으로만 아니라는 말씀이다.
8.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의 생명 곧 영생의 구원이다.
그러나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지 못하면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을 받지 못하고 또 주의 성령이 임하심을 받지 못하면 이것은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과 같이 둘째 사망(계2:11, 계20:6, 계21:8)이라는 말씀이다.
9.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지 아니하고 그 안에서 또한 믿지 아니하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즉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을 받지 못하고 또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받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 2017. 6. 17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