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천년왕국론

2010.10.20 22:24

김반석 조회 수: 추천:


선지자선교회 ■ 천년왕국론

(서론)

1. 천년왕국론에 대한 세 가지 설

천년왕국론에 대해서 교회는 세 가지 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년왕국을 중심해서 ‘무천년기 재림론’ ‘천년기후 재림론’ ‘천년기전 재림론’으로 세 가지 설을 말하고 그리고 또 예수님의 재림을 중심해 ‘무천년설’ ‘전천년설’ ‘후천년설’로 세 가지 설을 말합니다. 즉 무천년기 재림론은 무천년설로, 천년기후 재림론은 전천년설로, 천년기전 재림론은 후천년설로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같은 말입니다.

2. 천년왕국의 근거 성구

(계20:1-6)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본론)

1. 천 년

시90:4에 ‘주의 목전에는 천 년이 지나간 어제 같으며 밤의 한 경점 같을 뿐임이니이다’ 하셨으므로, 천 년은 이 땅 역사 세계의 년 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 하나님께서 구원을 이루시는 그 기간을 상징합니다.

벧후3:8-9에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하셨으므로, 신약 교회를 세우시고 구원을 이루시는 그 기간에 대해서도 천 년을 말씀하셨습니다. 또 천 년은 오직 우리 구원을 위하여 오래 참으시는 주님의 심정을 나타내어서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 하셨습니다.

2. 왕 노릇

눅1:31-33에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하셨으므로,  조상 다윗의 위 곧 주님께서 마귀와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는 것을 말하고, ‘야곱의 집에 왕 노릇’ 곧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것을 말합니다.  

3.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는 때

1) 땅에서 왕 노릇

계5:10에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하셨으니, 주의 피로 구속받은 성도들로 하여금 땅에서 왕 노릇하게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구속 받은 성도들이 주의 피 공로를 힘입어서 마귀와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주님과 동행하게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2) 천 년 동안 왕 노릇

① 계20:6에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하셨으므로,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한다는 말씀입니다.

② 살전4:16-17에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하셨으니, 주님 재림 후에 부활이 있는 것을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첫째 부활하는 자들이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한다고 하셨으니 천년왕국은 예수님 재림 후 천년 동안 왕 노릇하는 때입니다.

③ 계20:1-3에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하셨으므로,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하는 천년 왕국 때는 옛 뱀 사단 마귀를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는 때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 재림 전 천년 왕국설은 성경에 맞지 않는 설입니다.

3) 세세토록 왕 노릇

계22:5에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하셨으므로, 1)천 년 동안 왕 노릇하는 때를 마치고 2)천 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계2:7-9) 3)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고(계20:10) 4)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아 둘째 사망 곧 불 못에 던지우고(계20:12-14) 그 다음에 거룩한 성 예루살렘(계21:1-22:5)에서 세세토록 왕 노릇하는 것을 말씀합니다.

(결론)

1. 무천년기 재림론 곧 무천년설

계20:1-6에서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한다고 성문적으로 분명히 명시하셨기  때문에 무천년기 재림론 즉 무천년설은 성경적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2. 천년기후 재림론 곧 전천년설

예수님 재림 후 첫째 부활이 있고 난 다음에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한다고 하셨으므로, 천년기후 재림론 즉 예수님 재림 전 천년설은 성경적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 재림 전 왕 노릇하는 것은 천 년동 안은 아니나 계5:10에 '땅에서 왕 노릇'한다는 말씀에 해당됩니다.  

3. 천년기전 재림론 곧 후천년설

예수님 재림 후 첫째 부활이 있고 난 다음에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한다고 하셨으므로, 천년기전 재림론 즉 예수님 재림 후 천년설이 성경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