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26 16:15
3-9. ● 율법을 범하는 죄
(서론)
(마19:16-25)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제자들이 듣고 심히 놀라 가로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하고 여쭐 때에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하시면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다. 그 청년이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하였다. 예수님께서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셨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켰어도 영생을 얻는 데는 부족하고, 영생을 얻기에 온전 하려거든 소유를 다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고 그리고 와서 나를 좆는 것이라 하셨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이 계명들은 율법이다. 그러면 율법을 지키는 것은 무엇이며 율법을 범한 죄는 무엇인가?
(본론)
1. 제단 위의 예물과 제단의 제물
(마23:18-19)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예물이냐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예물이 크냐?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하셨다. 제단 위에 예물은 짐승으로서 소나 양이다. 제사장이 짐승을 잡아 속죄제물과 화목제물로 드려져야 예물이 제물이 되어져서 거룩하게 된다. 이와 같이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킨 것은 율법을 지킨 것으로서 제단 위에 예물이다. 그러면 예물이 거룩해지는 제물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2.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고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예수님께서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셨다.
영생을 얻으려면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셨다. 그러면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는 것은 무엇이며 와서 주님을 좇는 것은 무엇인가?
1)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라
(눅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라는 것은 곧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신 것을 말씀한다. ‘기름 부음’은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세 가지 역사로서이다. 즉 믿는 우리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며(요14:16), 믿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며(요14:26), 믿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2)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주님을 좇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1. 예물이냐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마23:18-19)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예물이냐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먼저 우리가 제단 위에 예물로 드려져야 하고 그 다음에 제단에 바쳐진 제물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제단 위에 예물이 제단에서 제물이 되지 않으면 거룩해지지 않고 예물로 드려진 짐승 그대로 있기 때문이다.
1) 예물
(마19:18-19)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킨 것은 율법을 지킨 것으로서 우리가 제단 위에 예물로 드려진 것이다. 우리가 예물로 드려진 것으로는 거룩해지지 않는다. 즉 영생이 되지 않는다.
2) 제물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율법을 지킨 우리가 즉 예물로 드려진 우리가 영생이 되려면 제단에 속죄제물과 화목제물로 바쳐져야 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야 한다.
2.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엡1:19-22)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믿는 우리에게 약속하신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우리에게 베푸신 지극히 큰 능력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즉 예수님의 부활의 능력이다.
3.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믿는 우리에게 약속하신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영생의 구원이다.
(총결론)
율법을 범한 죄는 무엇인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어긴 죄이다. 즉 율법을 범한 죄이다. 율법을 범한 죄는 제단 위에 예물로도 드려지지 않는 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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