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4-19 02:01:39)
선지자선교회
■ 거듭 남
(서론)
우리가 거듭 난 것이 하나님의 말씀과 주님의 피와 성령으로 거듭났다. 그러면 이 셋이 어떻게 우리를 거듭나게 했는가?
(본론)
1.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거듭났다고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를 거듭나게 했는가?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뜻과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셨다. 이 하나님 아버지의 예정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에 이것이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거듭난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거듭
(벧전1: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예수님의 피로 우리가 거듭났다고 하셨다. 그러면 예수님의 피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를 거듭나게 했는가?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아담이 범죄 하여 그 죄의 삯의 사망이 되는 흙으로 돌아간 육신의 사람을,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으로 죄 사함을 받아(예수님이 부활하신 안식 후 첫 날 제자들에게 오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아라 하셨다.) 성령이 거하시는 성령의 사람으로 거듭나게 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피로 거듭난 것이다.
3. 성령으로 거듭
(요3:3~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성령으로 거듭났다고 하셨다. 그러면 성령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를 거듭나게 하셨는가?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곧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사람이 성령의 사람으로 거듭난 자가 된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서, 구원의 복음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아들에 안과 아버지 안에 거하면, 그 안에서 믿어 곧 예수님의 대속 공로를 믿어(사죄의 공로를 힘입어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칭의의 공로를 힘입어서 하나님의 뜻대로 아들의 안과 아버지 안에 거하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곧 아들의 안과 아버지 안에 거하면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이다. 이것이 성령으로 거듭난 것이다.
(결론)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 난 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택하심과 그 앞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뜻과 그 기뻐하시는 뜻대로 예정하사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을 말씀한다.
예수님의 피로 거듭난 것은,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것을 말씀한다.
▲
위에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님의 피로 거듭났다’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택하심과 뜻과 그 뜻에 따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성령의 사람으로 거듭나 새 사람이 된 것을 말씀한다.
아래에 ‘성령으로 거듭났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성령의 사람으로 거듭난 새 사람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아들에 안과 아버지 안에 거하면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말씀한다.
▼
성령으로 거듭 난 것은,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믿어 약속하신 성령이 인치신 것을 말씀한다.
(첨부1)
● 물과 피와 성령, 이 셋이 합하여 하나
(요일5:5~8)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1.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엡1:3~12)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물’은 하나님의 말씀을 나타내고, ‘피’는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 사함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물과 피는, 옙1:2-12의 하나님 아버지의 택하심과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뜻과 그 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사,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말씀한다.
2.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는, 하나님 아버지의 택하심과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뜻과 그 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사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3.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엡1:3-14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예정 역사와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역사와 성령의 인치시는 역사, 이 셋이 합하여 하나라는 말씀이다. 이 셋의 역사는 우리를 하나님 아버지의 뜻 곧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는 것이니 이 셋이 합하여 하나라는 말씀이다.
(첨부2)
● 히4:12은 엡1:3-14과 같은 도리의 말씀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는, 엡1:3-6의 하나님 아버지의 택하심과 뜻과 그 뜻에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하신 것을 말씀한다.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는, 엡1:7-12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하신 것을 말씀한다.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는, 엡1:13-14의 성령이 인치신 것을 말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