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25 23:47
■ 하나님의 의와 우리의 의
(서론)
성경에는 ‘하나님의 의’라는 말씀이 있다. 또 성경에는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하셨다. 즉 우리의 의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의는 무엇이며 우리의 의는 무엇인지 성경을 근거하여 알아보자.
(본론)
1. 하나님의 의
(롬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하나님의 의이다. 그러면 이것이 왜 하나님의 의인가?
(요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 다시 살아나셔서 주를 믿는 제자들을 향하사 숨을 내 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것이 하나님의 의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는 차별이 없다. 즉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엡1:6)이다. 이것을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기본 구원’이라 표현하였다.
2. 우리의 의
(롬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고 하셨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또 다른 보혜사 성령을 우리에게 주셔서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 하신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 믿으므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이것을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건설 구원’이라 표현하셨다.
(결론)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된다. 이 믿음에 대하여 대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하나님의 의를 믿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우리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가 그 구속을 힘입어 살 때에 보혜사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에게 주신 성령은 중생의 씻음이다.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살 때에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즉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시는 것이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24-1806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286 | 인성구조의 이분설, 삼분설, 사분설 | 선지자 | 2015.07.10 |
285 | 영과 영혼, 영혼과 혼, 혼과 마음, 육과 몸 | 선지자 | 2015.07.09 |
284 | 성경적 구원론(구원론 7단계) 30쪽 원본 | 선지자 | 2015.07.03 |
283 | 성경적 구원론(구원론 7단계) 2쪽 요약본 | 선지자 | 2015.07.03 |
282 | 오해적 구원론 | 선지자 | 2015.07.03 |
281 | 믿음론에 대한 문제 | 선지자 | 2015.07.02 |
280 | 생기는 무엇인가 | 선지자 | 2015.06.29 |
279 | 죄의 삯은 사망. 이 셋은 합하여 하나 | 선지자 | 2015.06.27 |
278 | 물과 피와 성령 | 선지자 | 2015.06.27 |
277 | 예수 그리스도의 피 | 선지자 | 2015.06.26 |
» | 하나님의 의와 우리의 의 - 2015.6.29 2차보완 | 선지자 | 2015.06.25 |
275 | 대속과 구속 | 선지자 | 2015.06.23 |
274 | 믿음이 무엇인가 | 선지자 | 2015.06.22 |
273 | 시인과 믿음 | 선지자 | 2015.06.21 |
272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 | 선지자 | 2015.06.21 |
271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과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 선지자 | 2015.06.20 |
270 | 은혜와 믿음 | 선지자 | 2015.06.17 |
269 | 성령의 역사와 성령의 역사 구분 | 선지자 | 2015.06.17 |
268 | 표적에 관하여 | 선지자 | 2015.06.15 |
267 |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중생 되기 전에는 영아 죽었는가) | 선지자 | 2015.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