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23 16:26
■ 대속과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서론)
엡1:7 말씀은 구원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성구이이다.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두 도리가 있다. 즉 ‘그의 피로 말미암아’와 ‘구속 곧 죄 사함’이다./ 그의 피로 말미암아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말씀한다. 즉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시기 위해 주의 피로 대속하신 것이다. 성경에는 구속이라는 말씀은 많은데 그에 비하여 대속이라는 말씀은 아주 적다. 그 대신에 ‘십자가’ 또는 ‘피’라는 말씀은 많다. 그러니까 십자가의 피가 곧 대속이라는 말씀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피로 말미암아’는 ‘대속 곧 그의 피로 말미암아’라는 말이다. 그러면 ‘대속 곧 그의 피로 말미암아’는 무엇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더 간단히 말하면 ‘대속’은 무엇이며 ‘구속’은 무엇인가?
(본론)
1. 대속 곧 그의 피로 말미암아
1) 대형벌의 대속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골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가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의 죽음으로 대속하셨다. 즉 대형벌의 대속이다.
2) 대복종의 대속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는 죄인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으로 대속하셨다. 즉 대복종의 대속이다.
3) 대화평의 대속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 아버지의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므로 대속하셨다. 즉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1) 사죄의 구속
(롬5:6-7)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요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우리가 연약한 육신의 사람일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형벌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칭의의 구속
(롬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롬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순종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화목의 구속
(롬5:10-11)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우리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화평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화고 또 화목 하는 직책 곧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받은 자로 구속 하셨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대속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대속은 주께서 행하신 것이며 구속의 죄 사함은 우리가 받은 것이다./ 대속은 주님이 하셨고 구속은 우리가 받았다./ 대속은 거저 주신 주님의 은혜이며, 구속 받은 자로 사는 것은 우리의 믿음이다.
(첨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고 해서 간음, 도적질, 거짓말 등의 이런 저런 죄를 사함 받은 것으로 간단하게 생각하기 쉽다. 죄 사함은 곧 구속 받은 자로 사는 자가 되게 하신 것이다./ 구원파는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에 죄를 회개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니까 구원파는 입으로 주의 대속은 시인하지만 구속 받은 자로 사는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선한 일을 버린 자이다.
(롬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딛1:16)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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