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8 17:58
■ 심령의 성품(속성)
(엡4:22-24)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以弗所书 4:22-24) 就要脱去你们从前行为上的旧人,这旧人是因私欲的迷惑渐渐变坏的。 又要将你们的心志改换一新,并且穿上新人,这新人是照着 神的形像造的,有真理的仁义和圣洁。
심령이라면 마음과 영이 합한 인성구조를 말한다. 마음의 성품은 우리 육신의 눈으로 보이지 않는다. 영의 성품 또한 우리 육신의 눈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러면 심령 곧 마음과 영의 성품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 참고 : 성경에서 ‘성품(벧후1:4) ’을 조직신학에서는 ‘속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리하여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로 교체하였다.
1. 마음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希伯来书 4:12) 神的道是活泼的,是有功效的,比一切两刃的剑更快,甚至魂与灵、骨节与骨髓,都能刺入、剖开,连心中的思念和主意都能辨明。
1) 생각과 뜻
마음에 속한 것이 생각과 뜻이다. 생각과 뜻 속에는 양심, 정신 등이 있다. 그러면 마음에 속한 요소들의 각 성품은 어떤가? 자신의 마음에서 생각을 해보면 그것이 생각이고, 뜻을 가져보면 그것이 뜻이며, 양심을 써보면 그것이 양심이며, 정신을 차리면 그것이 정신이다.
2) 지정의
세상적 표현에서 마음의 요소를 지정의(知情意) 곧 지성(知性), 감정(感情), 의지(意志)로 말한다.
2. 영
우리가 마음의 성품은 잘 구분하는데 영의 성품은 구분하기 어려워한다. 그 까닭은 영의 성품이 마음의 성품을 통해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유한 영의 성품이 있기 때문에 영의 성품을 알면 영의 성품을 분명히 구분할 수 있다.
▪ 참고 : 영의 성품이 마음의 성품을 통해서 나타날 때의 인성구조를 ‘심령’이라고 말한다.
(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约翰福音 3:6) 从肉身生的,就是肉身;从灵生的,就是灵。
육은 육으로 난 것이며 영은 성령으로 난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성품이 무엇인지 알면 성령으로 난 영의 성품이 어떤 것을 알 수 있다.
1) 예수를 믿는 것이 영의 성품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约翰福音 14:16) 我要求父,父就另外赐给你们一位保惠师(注:或作“训慰师”。下同),叫他永远与你们同在,
보혜사 성령은 믿는 우리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를 믿는 것은 성령이 우리와 함께 계시는 증거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提多书 3:5) 他便救了我们,并不是因我们自己所行的义,乃是照他的怜悯,藉着重生的洗和圣灵的更新。
믿는 우리에게 성령이 함께 하셔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구원하신다. 그러므로 중생과 새롭게 되는 것은 영의 성품이다.
2) 진리의 말씀을 가르치고 듣는 것이 영의 성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约翰福音 14:26) 但保惠师,就是父因我的名所要差来的圣灵,他要将一切的事指教你们,并且要叫你们想起我对你们所说的一切话。
보혜사 성령은 믿는 우리에게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가르치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가르치고 듣는 것은 영의 성품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以弗所书 1:13) 你们既听见真理的道,就是那叫你们得救的福音,也信了基督,既然信他,就受了所应许的圣灵为印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영의 성품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이 영의 성품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约翰福音 15:26) 但我要从父那里差保惠师来,就是从父出来真理的圣灵,他来了,就要为我作见证。
보혜사 성령은 믿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은 영의 성품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马可福音 4:18) “主的灵在我身上,因为他用膏膏我,叫我传福音给贫穷的人;差遣我报告被掳的得释放,瞎眼的得看见,叫那受压制的得自由,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셔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제사장 직책),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선지자 직책),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왕 직책) 것이 곧 영의 성품이다.
● 영과 육에 관한 성구
(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约翰福音 3:6) 从肉身生的,就是肉身;从灵生的,就是灵。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罗马人书 8:16) 圣灵与我们的心同证我们是 神的儿女;
(롬8:5-6)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罗马人书 8:5-6) 因为随从肉体的人,体贴肉体的事;随从圣灵的人,体贴圣灵的事。 体贴肉体的就是死;体贴圣灵的乃是生命平安。
(갈5:19-21)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加拉太书 5:19-21) 情欲的事都是显而易见的,就如奸淫、污秽、邪荡、 拜偶像、邪术、仇恨、争竞、忌恨、恼怒、结党、纷争、异端、嫉妒(注:有古卷在此有“凶杀”二字)、醉酒、荒宴等类。我从前告诉你们,现在又告诉你们,行这样事的人必不能承受 神的国。
(갈5:22-24)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加拉太书 5:22-24) 圣灵所结的果子,就是仁爱、喜乐、和平、忍耐、恩慈、良善、信实、 温柔、节制。这样的事,没有律法禁止。凡属基督耶稣的人,是已经把肉体连肉体的邪情私欲同钉在十字架上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