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67:5)

 

본문: (67:5)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

 

(서론)

 

본문 시67:5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는다. 그리하여 이것이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그리고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는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장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된다. 그리하여 이것이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이다.

 

그러면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2.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이다.

 

-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를 자유케,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문답)

 

1: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는다. 그리하여 이것이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이다.

2: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는 무엇인가?

 

: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된다. 그리하여 이것이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이다.

 

(결론)

 

(67:5)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

 

위의 본문 시67:5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하나는,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이다.

또 하나는,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에 대하여 신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는 엡1:7-13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이다.

 

그리고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에 대하여 신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는 행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이다.

 

그러므로 신약에 우리가 구약의 성구, 예를 들어 하나님이여 민족들로 주를 찬송케 하시며 모든 민족으로 주를 찬송케 하소서를 말할 때에 해석해주는 신약의 성구를 연결 지어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고 구약의 성구만 말하게 되면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에 미치지 못하여서 이종교처럼 저들이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우상적 신에게 복을 비는 것 같은 기복적 신앙이 된다.

 

그렇기에 구약성경 학자가 되려면 먼저 신약성경 학자가 되어야 한다. 그런 것은 신약성경 학자가 되어야만 구약성경의 말씀이 무엇인지 하나씩 밝히 보이기 때문이다.

 

- 2024. 06. 01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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