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의 의식주 (교회론)

2024.05.25 17:51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신자의 의식주 (교회론)

 

(서론)

 

의식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과 입는 것이다.

 

우리 신자가 먹는 것과 마시는 것과 입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래서 의식주를 위해서 힘쓰게 된다. 그리고 의식주 때문에 염려하는 수가 많다. 그리하여 평생토록 의식주에 매여 예수 믿는 신앙은 뒷전에 두어서 영생의 구원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성경에는 우리 신자의 의식주에 대한 말씀이 있다. 즉 주님께서 우리에게 의식주를 염려치 아니하는 진리적 방법을 말씀하셨다.

 

(6:25-3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 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면 먹을 것과 마실 것과 입을 것 즉 의식주는 하나님께서 더하여 주신다고 하셨다.

 

그렇기에 의식주를 염려치 않아도 되는 진리적 방법은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의는 무엇인가?

 

(본론)

 

1장 하나님의 나라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는 곧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다.

 

1.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 곧 성령 안에서 의()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으로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2. 평강

 

(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하셨다. 그러므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이 성령 안에서 평강이다.

 

그러면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으로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3. 희락

 

(15:9-12)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도 주님의 계명을 지키면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여 주님의 기쁨이 우리 안에 있어 우리 기쁨을 충만하게 하시는 것이 곧 성령 안에서 희락이다. 그리하여 주님의 계명은 주님께서 우리를 사랑한 것 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주님께서 우리를 사랑한 것 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으로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2장 하나님의 의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는 곧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이다.

 

1.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써 차별이 없다. 이것이 곧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이다.

 

2.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이것이 곧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3.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곧 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곧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문답)

 

1: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인가?

 

: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다.

 

2: ‘하나님의 의는 무엇인가?

 

: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이다.

 

(결론)

 

우리 신자들 곧 목회자들이나 교인들이 예수 믿는 신앙보다 의식주에 매여 있는 것은 아직도 예수 믿는 신앙에 입문하지 못한 것이다.

 

그런 것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하셨기 때문이다.

 

우리 신자의 예수 믿는 신앙은 의식주를 염려하지 아니하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교회의 목회자들은 교인들에게 의식주에 대해서 염려하지 말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진리적 방법을 적용하는 신앙이 되도록 교훈해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간단히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이다. 하나님과 동행이다.

 

(안내)

 

교계의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는 교회 자체만 조명하고 있다. 이 글은 교회의 교인이 할 일을 조명하는 교회론이다.

 

- 2024. 05. 25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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