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은 마스트 키 (교회론)

2024.03.07 15:07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믿음은 마스트 키 (교회론)

 

(서론)

 

마스트 키(master Key) : 특정한 자물쇠만 여는 열쇠가 아니라 건물 안의 잠금장치를 모두 열 수 있는 열쇠를 말한다.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하셨다.

 

5:15에는 몸이 병든 자에 대해서 말씀한 것 같지만 모든 면에 병든 자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적용할 수 있다.

 

믿음의 기도는 시험에 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믿음의 기도는 심령이 연약한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믿음의 기도는 이단에 빠진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믿음의 기도는 ( )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믿음의 기도는 ( )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믿음의 기도는 ( )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그리하여 믿음은 마스터 키와 같은 성격이다.

 

(본론)

 

1. 믿음이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5:6)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칭의의 구속(5:8)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화친의 구속(5:10)을 힘입어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믿음으로 살면 어떻게 해서 구원이 되며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는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27) 하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능력은 무엇인가?

 

1) 예수님의 부활의 능력과 예수님의 권능

 

(1:19-22)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써,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

 

2)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능력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능력이다.

 

3)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능력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능력이다.

 

4) 영생과 생명이 되는 능력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그의 아들(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의 능력이다.

 

5) 우리의 부활의 능력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즉 부활의 능력이다.

 

6)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고 또 주의 성령의 임하시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 있다. 곧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이다.

 

(결론)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5:6)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칭의의 구속(5:8)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화친의 구속(5:10)을 힘입어 영으로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살면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의 능력은 곧 1) 예수님의 부활의 능력과 예수님의 권능,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능력, 3)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능력, 4) 영생과 생명이 되는 능력, 5) 우리의 부활의 능력, 6)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러므로 믿음은 마스터 키와 같은 성격이다. 그렇기에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가 할 것은 오직 믿음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현실에서 우리는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

 

(9:19-22) 예수께서 일어나 따라가시매 제자들도 가더니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가라사대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시로 구원을 받으니라

 

(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5: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첨부)

 

(5:39-40)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우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한다. 그런 것은 이 성경이 곧 예수 그리스도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살아야 하는 데도 유독(惟獨) 믿음으로 사는 것은 간과하거나 피한다.

 

그러므로 온 교회와 온 목회자와 온 교인은 믿음으로 살지 아니한 죄를 회개하고 믿음으로 사는데 중심과 집중과 실행을 해야 한다. 이것이 생명 있는 교회이며, 이것이 없으면 교회 간판만 있는 것이지 실상의 교회는 없는 것이다.

 

(안내)

 

이 글은 반석묵상에 게재할 용도로 시작하였다가 교리문답용도로 변경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계의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는 교회 자체만 조명하고 있다. 이 글은 교회가 할 일을 조명하는 것이다.

 

- 2024. 03. 07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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