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하신 하나님

2024.01.15 06:24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자존하신 하나님

 

부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3:1-15)

 

본문: (3:1-15) 모세가 그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무리를 치더니 그 무리를 광야 서편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가로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는 동시에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이리로 가까이 하지 말라 너의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우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정녕히 보고 그들이 그 간역자로 인하여 부르짖음을 듣고 그 우고를 알고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이제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게 하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누구관대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서론)

 

본문 출3:1-15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2단락이다.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누구관대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그러므로 위의 말씀의 핵심은 곧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이다.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그러므로 위의 말씀의 핵심은 곧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이다.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구절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는 무엇인가?

 

(안내1)

 

본문 출3:1-15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에 대한 말씀이 먼저 있고, 그 다음에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에 대한 말씀이 있다. 그런데 본론에서는 신약성경에서 말씀하는 순서대로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를 먼저 두고, 그 다음에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를 둔다.

 

(안내2)

 

이 글은 본래 사흘 전(2024. 01 .12.)에 쓴 글 제목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3:1-15)이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3:1-15)’는 곧 자존하신 하나님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3:1-15)의 제목을 자존하신 하나님으로 변경하고, 내용에서 (하나님)는 스스로 있는 자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로 전부 변경하였다.

 

그리하면 자존하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 것을 성경을 근거한 해설이 된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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