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0 21:42
■ 은혜 ː 믿음
(서론)
‘은혜’는 무엇인가?
‘믿음’은 무엇인가?
우리가 ‘은혜와 믿음’에 대해서 잘 안다. 우리가 대체로 ‘은혜와 믿음’에 대해서 잘 안다는 것은 단어를 잘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은혜와 믿음’에 대해여 윤곽적으로 알고 있는 정도이다.
‘은혜와 믿음’은 구원론의 핵심이다. 그런데 우리가 대체로 ‘은혜와 믿음’에 대하여 성경 진리적으로 명확하게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성경적 구원론을 명확히 정립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교회가들의 생명력이 떨어져서 속화되어 가고 또 교인들의 신앙이 떨어져서 속화되고 있다.
(본론)
1장 은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것이 은혜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 ‘피’는 곧 대속이다.
- ‘죄 사함’은 곧 구속이다.
1. 피 곧 대속
❶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과 ❷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과 ❸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이다.
2. 죄 사함 곧 구속
❶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과 ❷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과 ❸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구속이다.
2장 믿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 믿음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행함이 없는 믿음이 아니고 행함(약2:14-26)이 있는 믿음이다.(참고: 행함이 있는 믿음은 율법의 행위(롬3:20, 롬3:28, 갈2:16)가 아니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 ‘행함이 있는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①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시는 것과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문답:
문1: ‘은혜’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음(엡1:7)이다.
문2: ‘믿음’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믿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을 받음(엡1:13)이다.
(결론)
- 은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과 죄 사함 곧 구속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중생의 씻음(딛3:5)과, 새 사람(엡4:24, 골3:10)이 된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롬3:21-26)로써 은혜이다.
-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16)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을 받음이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과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11)이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의 의(롬3:21-26)로써 믿음이다.
- 2023. 11. 10∥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07.05-1721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721 | 무엇을, 왜 (교회론) | 김반석 | 2024.07.05 |
1720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 | 김반석 | 2024.07.04 |
1719 | 예수 믿는 교회 (교회론) | 김반석 | 2024.07.04 |
1718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피로 말미암아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 김반석 | 2024.07.02 |
1717 | 죄와 죄가 되게 하는 것 ː 의와 의가 되게 하는 것 | 김반석 | 2024.06.28 |
1716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차별이 없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 | 김반석 | 2024.06.26 |
1715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 김반석 | 2024.06.25 |
1714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교리용어 성경근거 | 김반석 | 2024.06.24 |
1713 | 믿음의 개념과 믿음 (교회론) | 김반석 | 2024.06.23 |
1712 | 죄와 의에 대한 개념 (구원론) | 김반석 | 2024.06.22 |
1711 | 피의 용도와 믿음의 용도 (구원론) | 김반석 | 2024.06.22 |
1710 | 양심에 화인 (사람론) | 김반석 | 2024.06.21 |
1709 | 이성과 본능 (사람론) | 김반석 | 2024.06.21 |
1708 | 창2:7에서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 (사람론) | 김반석 | 2024.06.19 |
1707 | 신앙이 무엇인가 | 김반석 | 2024.06.18 |
1706 | 몸과 육체의 정욕 (사람론) | 김반석 | 2024.06.16 |
1705 |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 | 김반석 | 2024.06.16 |
1704 | 예수 믿어 구원받는 2가지 (구원론) | 김반석 | 2024.06.15 |
1703 | 교회가 무엇인가 (교회론) | 김반석 | 2024.06.15 |
1702 | 성도의 기업 (교회론) | 김반석 | 2024.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