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직책과 교인의 본분

2022.08.30 15:22

김반석 조회 수:

목회자의 직책과 교인의 본분

 

(서론)

 

목회자는 목회자의 직책이 있다.

교인은 교인의 본분이 있다.

 

목회자는 알고 행하고 전하는 직책이다.

교인은 알고 행하고 전하는 본분이다.

 

(본론)

 

알고

 

(13:38)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하셨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알자.

 

행하고

 

(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행하자.

 

전하고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하셨고,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91:7) 것을 전하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을 전하자.

 

(문답)

 

1: ‘알 것은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죄 사함(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행할 것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3: ‘전할 것은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다.

 

- 2022. 08. 30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6.28-1717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717 죄와 죄가 되게 하는 것 ː 의와 의가 되게 하는 것 김반석 2024.06.28
1716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차별이 없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 김반석 2024.06.26
1715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김반석 2024.06.25
1714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교리용어 성경근거 김반석 2024.06.24
1713 믿음의 개념과 믿음 (교회론) 김반석 2024.06.23
1712 죄와 의에 대한 개념 (구원론) 김반석 2024.06.22
1711 피의 용도와 믿음의 용도 (구원론) 김반석 2024.06.22
1710 양심에 화인 (사람론) 김반석 2024.06.21
1709 이성과 본능 (사람론) 김반석 2024.06.21
1708 창2:7에서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 (사람론) 김반석 2024.06.19
1707 신앙이 무엇인가 김반석 2024.06.18
1706 몸과 육체의 정욕 (사람론) 김반석 2024.06.16
1705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 김반석 2024.06.16
1704 예수 믿어 구원받는 2가지 (구원론) 김반석 2024.06.15
1703 교회가 무엇인가 (교회론) 김반석 2024.06.15
1702 성도의 기업 (교회론) 김반석 2024.06.12
1701 하나님이 우리 안에, 예수님이 우리 안에, 성령이 우리 안에 (하나님론) 김반석 2024.06.11
1700 주홍 같은 죄와 진홍 같은 죄 (죄론) 김반석 2024.06.09
1699 성화가 무엇인가 김반석 2024.06.09
1698 예수 그리스도의 피〉 우리의 믿음〉 하나님의 선물 김반석 2024.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