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8 20:13
■ 행함 즉 믿음의 행함
본문: (약2:14-26)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서론)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하셨다.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하셨다.
그러면 ‘행함’이 무엇이기에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인가?
그리고 ‘행함’이 무엇이기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가?
(본론)
1. 행함
행함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행위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른 것이다.
(결론)
‘행함’ 곧 믿음의 행함에는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신다. 그러나 ‘행위’ 곧 율법의 행위에는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신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은 복음이며, 율법의 행위는 율법이다.
믿는 우리가 행함 즉 믿음의 행함과 행위 곧 율법의 행위를 분간하지 못하고 행함과 행위를 같은 줄로 안다. 그래서 ‘행함’을 말하면 율법주의라고 정죄를 한다. 이런 상태에서는 행함 곧 믿음의 행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속히 행함과 행위를 분간하여 믿음의 행함을 가지자. 믿음의 행함은 곧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믿음의 행함으로 산 증거는 곧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 2021. 09. 28∥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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