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3 19:05
■ 대속(피)과 구속(죄 사함)
(서문)
‘대속’과 ‘구속’은 다르다.
‘대속’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구속’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다.
그렇기에 ‘대속’은 예수님의 피이다.
그렇기에 ‘구속’은 우리의 죄 사함이다.
성구로써 하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피’는 곧 대속을 말씀하고, ‘죄 사함’은 곧 구속을 말씀한다.
그렇기에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았으니’
그러면 ‘대속(피)’는 무엇인가?
그리고 ‘구속(죄 사함)’은 무엇인가?
(본문)
1장 대속(피)
1. 대형벌의 대속
(롬5:6-7)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골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아직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롬5:6-7),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2. 대복종의 대속
(롬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아직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롬5:8-9),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3. 대화평의 대속
(롬5:10-11)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아직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롬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2장 구속(죄 사함)
1. 사죄의 구속
(요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셔서 주님을 믿는 제자들에게 오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다.
2. 칭의의 구속
(롬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 즉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다.
3. 화목의 구속
(엡2:15-16)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예수님께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하나님과 화평하시고, 또 십자가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화목으로 말미암아 원수 된 것을 소멸하셨다. 즉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구속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다.
(문답)
문1: ‘대속(피)’은 무엇인가?
답: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즉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문2: ‘구속(죄 사함)’은 무엇인가?
답: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다. 즉 ❷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이다.
2020. 08. 13∥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06.28-1717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717 | 죄와 죄가 되게 하는 것 ː 의와 의가 되게 하는 것 | 김반석 | 2024.06.28 |
1716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차별이 없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 | 김반석 | 2024.06.26 |
1715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 김반석 | 2024.06.25 |
1714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교리용어 성경근거 | 김반석 | 2024.06.24 |
1713 | 믿음의 개념과 믿음 (교회론) | 김반석 | 2024.06.23 |
1712 | 죄와 의에 대한 개념 (구원론) | 김반석 | 2024.06.22 |
1711 | 피의 용도와 믿음의 용도 (구원론) | 김반석 | 2024.06.22 |
1710 | 양심에 화인 (사람론) | 김반석 | 2024.06.21 |
1709 | 이성과 본능 (사람론) | 김반석 | 2024.06.21 |
1708 | 창2:7에서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 (사람론) | 김반석 | 2024.06.19 |
1707 | 신앙이 무엇인가 | 김반석 | 2024.06.18 |
1706 | 몸과 육체의 정욕 (사람론) | 김반석 | 2024.06.16 |
1705 |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 | 김반석 | 2024.06.16 |
1704 | 예수 믿어 구원받는 2가지 (구원론) | 김반석 | 2024.06.15 |
1703 | 교회가 무엇인가 (교회론) | 김반석 | 2024.06.15 |
1702 | 성도의 기업 (교회론) | 김반석 | 2024.06.12 |
1701 | 하나님이 우리 안에, 예수님이 우리 안에, 성령이 우리 안에 (하나님론) | 김반석 | 2024.06.11 |
1700 | 주홍 같은 죄와 진홍 같은 죄 (죄론) | 김반석 | 2024.06.09 |
1699 | 성화가 무엇인가 | 김반석 | 2024.06.09 |
1698 | 예수 그리스도의 피〉 우리의 믿음〉 하나님의 선물 | 김반석 | 202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