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8 16:04
■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잠8:22-31)
본문: (잠8:22-31)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만세전부터, 상고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입었나니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산이 세우심을 입기 전에, 언덕이 생기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니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 진토의 근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그가 하늘을 지으시며 궁창으로 해면에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고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있게 하시며 *바다의 한계를 정하여 물로 명령을 거스리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를 정하실 때에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었느니라
(서문)
본문 잠8:22-31에는 이 글의 제목과 같이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라는 말씀이 있다. 그러면 잠언을 기록한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잠1:1)이 여호와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었다는 말씀인가? 이것은 무엇을 말씀하는가?
본문 잠8:22-31에서 주시는 구원도리는 크게 2단원의 말씀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2단원의 말씀과 같은 도리의 말씀이 성경에 있다. 그리하여 잠8:22-31에서 주시는 2단원의 도리와 같은 도리의 말씀을 성경에서 각각 찾으면 그것이 곧 잠8:22-31에서 주시는 2단원의 구원 도리의 말씀을 해석해주는 성구가 된다.
(본문)
1. 잠8:22-26 말씀과 엡1:3-6 말씀은 같은 도리의 말씀
잠8:22-26 말씀과 같은 도리의 대표적 말씀은 엡1:3-6 말씀이다.
1)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잠8:22-26)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만세전부터, 상고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입었나니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산이 세우심을 입기 전에, 언덕이 생기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니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 진토의 근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2)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잠8:22-26 말씀과 엡1:3-6 말씀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성구 전체에서 같은 도리를 한 부분 비교하면 잠8:22-28에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는 엡1:3-6에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2. 잠8:27-31 말씀과 골1:16 말씀은 같은 도리의 말씀
잠8:27-31 말씀과 같은 도리의 대표적 말씀은 골1:16 말씀이다.
1)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잠8:27-31) 그가 하늘을 지으시며 궁창으로 해면에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고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있게 하시며 *바다의 한계를 정하여 물로 명령을 거스리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를 정하실 때에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었느니라
2)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골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잠8:27-31 말씀과 골1:16 말씀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성구 전체에서 같은 도리를 한 부분 비교하면 잠8:27-31에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는 골1:16에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골1:16에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는 말씀인데,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된 것은 곧 우리 구원을 위해서 창조된 것이다. 그렇기에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하셨다.
(문답)
문1: 잠8:22-28에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는 무엇인가?
답: 엡1:3-6에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문2: 잠8:27-31에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는 무엇인가?
답: 골1:16에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 06. 28∥1차 원고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06.30-2573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 김반석 | 2013.01.26 |
공지 |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 김반석 | 2023.10.12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공지 |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 김반석 | 2016.03.04 |
공지 | 성경연구 정리방식 | 김반석 | 2017.12.24 |
2573 | '마리아' 硏究 | 반석 | 2007.05.14 |
2572 |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硏究 | 반석 | 2007.05.14 |
2571 | '제단과 제사' 硏究 | 반석 | 2007.05.14 |
2570 | '다스림'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9 | 구약의 '여호와의 신'과 신약의 '성령'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8 | '죽음과 사망'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7 | '찬양'과 '찬양과 찬송'의 차이점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6 | '연보와 헌금'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5 | '친목과 화목'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4 | '마음, 혼, 영혼, 심령' 용어해석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3 | '하나님을 경외 하는데 그것이 경외가 안 되는 이유'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2 | '십계명의 속성'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1 | '아사셀을 위한 염소'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0 | '가롯 유다는 천국? 지옥?'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9 | '계16:16의 아마겟돈'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8 | 신인양성일위에서의 '양(兩)'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7 | 이방인의 사도 '사도 바울'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6 | '인(印)'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5 | '멜기세덱'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4 | 도성인신의 '인성'硏究 - ① | 반석 | 2007.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