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주의

2019.11.22 21:52

김반석 조회 수:

율법주의

  선지자선교회

  2019. 11. 22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김반석 e0691@hanmail.net

 

(서론)

 

율법주의라는 것은 구약의 할례나 절기나 그리고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의롭게 되는 것이라 하는 자들이다.

 

1.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 곧 율법주의의 아비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주의는 저희 아비 마귀에게 난 자식들이다.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 곧 율법주의의 아비이다.

 

2. 옛 뱀 곧 마귀 곧 사단은 온 천하를 꾀는 자이며 율법주의는 그의 사자들

 

(12:9)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쫓기니라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쫓기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마귀 곧 사단은 온 천하를 꾀는 자이며, 율법주의는 그의 사자들이다.

 

그러면 율법주의의 거짓말은 무엇인가?

그리고 율법주의의 꾐은 무엇인가?

그리고 사람이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지은 죄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율법주의의 거짓말

 

1.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하였다. 이것이 율법주의의 거짓말이다.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라 하는 자들이 율법주의의 거짓말이다. 그런 것은 할례는 마음에 하고 신령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할례는 마음에 하고 신령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1:8)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으로서 곧 할례는 마음에 하고 신령에 있는 것이다.

 

2.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하였다. 이것이 율법주의의 거짓말이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게 되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

 

그러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다.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아니하고, 간음하지 아니하고, 도적질하지 아니하고, 거짓 증거하지 하는(19:18)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 그렇지만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19:18)’는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깨달음이다. 그러면 는 무엇인가? 그것은 육신의 연약한 자(5:6)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이다.

 

2장 율법주의의 꾐

 

1.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하셨다. 그러므로 의와 인과 신은 버리고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 율법주의의 꾐이다. 그러니까 율법주의는 할례를 하고, 절기를 지키고, 율법의 계명은 지키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4:18) 것이 없다. 이것이 의와 인과 신은 버리되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는 율법주의의 꾐이다.

 

2.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23:25-26)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소경된 바리새인아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소경된 바리새인아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하셨다. 그러므로 먼저 안을 깨끗이 하지 아니하고 잔과 대접의 컽은 깨끗한 것이 율법주의의 꾐이다. 그러니까 율법주의는 할례를 하고, 절기를 지키고, 율법의 계명은 지키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 없다. 이것이 안을 꺠끗이 하는 것이 없고 겉만 깨끗이 하는 것으로서 율법주의의 꾐이다.

 

3.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23:27-28)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하셨다. 그러므로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한 것이 율법주의의 꾐이다. 그러니까 율법주의는 할례를 하고, 절기를 지키고, 율법의 계명은 지키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요일5:10-11)을 주신 것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 없다. 이것이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한 것이다.

 

3장 사람이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지은 죄

 

1. 할례를 받는 자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하였다. 그러므로 외식하는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육체에 할례를 받는 자가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지은 죄이다.

 

2. 율법을 지키는 자

 

(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하였다. 그리하여 외식하는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율법을 지키는 자가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지은 죄이다.

 

(결론)

 

1: ‘율법주의의 거짓말은 무엇인가?

 

: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15:1)’하는 것이다. 그리고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15:5)’하는 것이다.

 

2: ‘율법주의의 꾐은 무엇인가?

 

: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리는(23:23) 것이다. 그리고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23:25-26) 것이다. 그리고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한(23:27-28) 것이다.

 

3: ‘사람이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지은 죄는 무엇인가?

 

: 마음에 신령한 할례를 받지 아니하고 외식하는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육체에 할례를 받은 자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아니하고 외식하는 율법주의의 거짓말의 꾐에 미혹 받아 율법을 지키는 자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7.02-1718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718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피로 말미암아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김반석 2024.07.02
1717 죄와 죄가 되게 하는 것 ː 의와 의가 되게 하는 것 김반석 2024.06.28
1716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차별이 없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 김반석 2024.06.26
1715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김반석 2024.06.25
1714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교리용어 성경근거 김반석 2024.06.24
1713 믿음의 개념과 믿음 (교회론) 김반석 2024.06.23
1712 죄와 의에 대한 개념 (구원론) 김반석 2024.06.22
1711 피의 용도와 믿음의 용도 (구원론) 김반석 2024.06.22
1710 양심에 화인 (사람론) 김반석 2024.06.21
1709 이성과 본능 (사람론) 김반석 2024.06.21
1708 창2:7에서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 (사람론) 김반석 2024.06.19
1707 신앙이 무엇인가 김반석 2024.06.18
1706 몸과 육체의 정욕 (사람론) 김반석 2024.06.16
1705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 김반석 2024.06.16
1704 예수 믿어 구원받는 2가지 (구원론) 김반석 2024.06.15
1703 교회가 무엇인가 (교회론) 김반석 2024.06.15
1702 성도의 기업 (교회론) 김반석 2024.06.12
1701 하나님이 우리 안에, 예수님이 우리 안에, 성령이 우리 안에 (하나님론) 김반석 2024.06.11
1700 주홍 같은 죄와 진홍 같은 죄 (죄론) 김반석 2024.06.09
1699 성화가 무엇인가 김반석 2024.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