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01 23:42
(질문6-7) ■ 열두 문(계21:12중반절, 13)
본문: (계21:12-13)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
(서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하셨다.
그러면 ‘열두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문들 위에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을 썼으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는 무엇인가?
(본론)
1. 열두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1)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는 그룹들
(창3: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하셨다. 선악과를 따먹고 범죄한 아담과 화와를 에덴 동산에서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셨다. 그러므로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는 그룹들이 열두 문에 있는 열두 천사이다.
2) 모든 천사들은 하나님이 부리는 영
(히1:14)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하셨다. 그러므로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는 그룹들 곧 열두 문에 있는 열두 천사는 하나님이 부리시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신 것이다.
2. 그 문들 위에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을 썼으니
1)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
(계7:4-8)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 십사만 사천이니 *유다 지파 중에 인 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 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하셨다. 즉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각각 일만 이천으로서 십사만 사천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 문들 위에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을 쓴 것은 곧 ‘인 맞은 자들이라’는 이름이다.
그러면 ‘인 맞은 자들’은 무엇인가?
2)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고후1:21-22)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신 것이 곧 인 맞은 자들이다.
그러면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는 무엇인가?
①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신 것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신’ 것이 되는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였다.
②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을 말씀한다.
다음은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③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을 말씀한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
3.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
1)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막13:26-27)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또 그 때에 저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또 그 때에 저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하셨다. 즉 인자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신다고 하셨다. 이것이 그 문들 위에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 썼으니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주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은 무엇인가?
2) 하나님이 의롭다 하신 자들
(롬8:33-34)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은 곧 하나님이 의롭다 하신 자들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의롭다 하신 자들’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되는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결론)
문1: ‘열두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선악과를 따먹고 범죄한 아담과 하와를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셨다(창3:24). 그러므로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는 그룹들이 열두 문에 있는 열두 천사이다.
그러므로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21:2) 곧 하나님의 장막(계21:3)에 들어가는 길을 지키는 열두 문에 있는 열두 천사를 말씀한다.
문2: ‘그 문들 위에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을 썼으니’는 무엇인가?
답: 이스라엘 자손들의 열두 지파에서 인 맞은 자들이 각각 일만 이천 씩 십사만 사천이라(계7:4-8) 하셨다. 그러므로 그 문들 위에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을 쓴 것은 ‘인 맞은 자들’이라는 이름이다.
‘인 맞은 자들’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자들을 말씀한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러므로 인 맞은 자들이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21:2) 곧 하나님의 장막(계21:3)에 들어가는 것을 가리켜서 ‘그 문들 위에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을 썼으니’하신 것이다.
문3: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는 무엇인가?
답: 인자되신 주님께서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시는(막13:26-27) 것을 말씀한다.
‘자기 택하신 자들’은 곧 하나님이 의롭다 하신 자들(롬8:33-34)이다.
‘하나님이 의롭다 하신 자들’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갈2:16) 자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 곧 하나님이 의롭다 하신 자들을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21:2) 곧 하나님의 장막(계21:3)에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시는(막13:26-27) 것을 말씀하여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하신 것이다.
- 2019. 6. 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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