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8-21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연구

  선지자선교회

(9:18-22)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서론)

 

1. 첫 언약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라 하셨다.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다고 하였다.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다고 하였다.

 

2. 새 언약

 

(12:24)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라 하셨다.

 

그러면 구약의 첫 언약에서 피는 무엇이며, 신약의 새 언약에서 피는 무엇인가?

 

(본문)

 

1. 첫 언약

 

1) 할례

 

(17:9-11)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라 하셨다. 이 할례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 후손 사이에 첫 언약이다.

 

2) 결례

 

(9:18-21)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다.

 

율법은 십계명이며, 송아지와 염소의 피를 뿌리는 언약의 피는 결례(14:23, 21:26)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첫 언약이다.

 

그러면 구약의 첫 언약이 되는 할례와 결례는 무엇인가?

 

2. 새 언약

 

(22:19-20)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예수님께서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은 무엇인가?

 

(12:24)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가 뿌린 피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2) 그 안에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그 안에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구약의 첫 언약이 되는 할례와 결례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새 언약이다.

 

- ‘약속의 성령의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결론)

 

1: 첫 언약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 후손 사이에 지키라고 하신 할례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지키라고 하신 결례이다. 첫 언약은 나(하나님)와 너희(구약성도)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라 하셨다.

 

2: 새 언약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의 뿌린 피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이다. 그러므로 새 언약은 나(하나님)와 너희(신약성도) 사이의 언약의 실상이다.

 

 

- 2017. 11. 2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6.30-2573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573 '마리아' 硏究 반석 2007.05.14
2572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硏究 반석 2007.05.14
2571 '제단과 제사' 硏究 반석 2007.05.14
2570 '다스림' 硏究 반석 2007.05.14
2569 구약의 '여호와의 신'과 신약의 '성령' 硏究 반석 2007.05.14
2568 '죽음과 사망' 硏究 반석 2007.05.14
2567 '찬양'과 '찬양과 찬송'의 차이점 硏究 반석 2007.05.14
2566 '연보와 헌금' 硏究 반석 2007.05.14
2565 '친목과 화목' 硏究 반석 2007.05.14
2564 '마음, 혼, 영혼, 심령' 용어해석 硏究 반석 2007.05.14
2563 '하나님을 경외 하는데 그것이 경외가 안 되는 이유' 硏究 반석 2007.05.14
2562 '십계명의 속성' 硏究 반석 2007.05.14
2561 '아사셀을 위한 염소' 硏究 반석 2007.05.14
2560 '가롯 유다는 천국? 지옥?' 硏究 반석 2007.05.14
2559 '계16:16의 아마겟돈' 硏究 반석 2007.05.14
2558 신인양성일위에서의 '양(兩)' 硏究 반석 2007.05.14
2557 이방인의 사도 '사도 바울' 硏究 반석 2007.05.14
2556 '인(印)' 硏究 반석 2007.05.14
2555 '멜기세덱' 硏究 반석 2007.05.14
2554 도성인신의 '인성'硏究 - ① 반석 2007.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