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언자와 보혜사 대조(對照)

2017.10.29 01:30

김반석 조회 수:

 

대언자와 보혜사 대조(對照)

  선지자선교회

(서론)

 

대언자는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이다.

보혜사는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이다.

 

파라클레토스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 위안자를 의미하며, 요일2:1-2에서는 대언자로 번역되었고, 14:16-17, 14:26, 15:2에서는 보혜사로 번역되었다.

 

그러면 대언자는 무엇이며 보혜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보혜사를 왜 또 다른 보혜사라 하였을까?

 

(본론)

 

1. 대언자

 

(요일2:1-2)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하셨다. 그러면 대언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충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즉 연약한 죄(5:6), 죄인된 죄(5:8), 하나님과 원수된 죄(5:10)를 사함 받았다. 이것이 대언자(파라클레토스) 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가 아버지(하나님)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하셨다. ‘또 다른 보혜사라 한 것은 대언자(예수 그리스도)도 파라클레토스이며, 보혜사(하나님의 성령)도 파라클레토스이기 때문에 구분하기 위함이다.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하셨다.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가 아버지(하나님)께로서 우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아들 예수님께서 아버지 하나님께 구하여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우리에게 어떻게 주시는가?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믿어(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파라클레토스)이시다.

 

(결론)

 

1: ‘대언자(파라클레토스)’는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대언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다.

 

2: ‘보혜사(파라클레토스)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14:16-17, 14:26, 15:26)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4:18)이 임하신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이것이 보혜사 되신 하나님의 성령의 이름이다.

 

3: 또 다른 보혜사는 무엇인가? : 대언자(예수 그리스도)도 파라클레토스이며, 보혜사(하나님의 성령)도 파라클레토스이기 때문에 구분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요14:16 한 군데만 또 다른 보혜사라고 하였고 그 외에 다른 성구 즉 요14:26, 15:26 등에는 보혜사라고 하였다.

 

다음은 대언자와 보혜사에 대한 대조표이다.

 

 

대언자

보혜사

1

파라클레토스

파라클레토스

2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성령

3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구속 곧 죄 사함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4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하나님의 은혜)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음(생명 곧 영생)

 

 

- 2017. 10. 2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7.05-1721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721 무엇을, 왜 (교회론) 김반석 2024.07.05
1720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 김반석 2024.07.04
1719 예수 믿는 교회 (교회론) 김반석 2024.07.04
1718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피로 말미암아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김반석 2024.07.02
1717 죄와 죄가 되게 하는 것 ː 의와 의가 되게 하는 것 김반석 2024.06.28
1716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차별이 없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 김반석 2024.06.26
1715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김반석 2024.06.25
1714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교리용어 성경근거 김반석 2024.06.24
1713 믿음의 개념과 믿음 (교회론) 김반석 2024.06.23
1712 죄와 의에 대한 개념 (구원론) 김반석 2024.06.22
1711 피의 용도와 믿음의 용도 (구원론) 김반석 2024.06.22
1710 양심에 화인 (사람론) 김반석 2024.06.21
1709 이성과 본능 (사람론) 김반석 2024.06.21
1708 창2:7에서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 (사람론) 김반석 2024.06.19
1707 신앙이 무엇인가 김반석 2024.06.18
1706 몸과 육체의 정욕 (사람론) 김반석 2024.06.16
1705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 김반석 2024.06.16
1704 예수 믿어 구원받는 2가지 (구원론) 김반석 2024.06.15
1703 교회가 무엇인가 (교회론) 김반석 2024.06.15
1702 성도의 기업 (교회론) 김반석 2024.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