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기본교리 공식 (22017.06.28. 정리본)

  선지자선교회

(서문)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 1차 자료를 2017. 6. 6에 정리하였다. 그 내용의 소제목은 다음과 같다.

 

- ‘우리의 죄

-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 ‘우리의 믿음

- ‘보혜사 성령

- ‘주의 성령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1차 정리한 후 오늘 2017. 6. 29구원론 기본교리 공식2차로 정리하였다. 2차 자료는 1차 자료보다 추가 되는 소제목과 그리고 1차 자료보다 정확하게 설명한 부분이 있다.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 2차 자료의 소제목은 다음과 같다.

 

- ‘하나님의 은혜

- ‘우리의 죄

-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

- ‘우리의 믿음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 ‘주의 성령의 임하심

- ‘생명과 영광

 

그러니까 2차 자료는 1차 자료보다 다음의 소제목이 추가 되었다.

 

- ‘하나님의 은혜

- ‘생명과 영광

 

그리고 2차 자료에서 1차 자료보다 정확하게 정리한 부분의 소제목은 다음과 같다.

 

-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의 소제목에는 각각 공식이 셋 되는 것과 둘 되는 것과 하나 되는 것이 있다. 이 공식은 성경해석에 있어서 기본 자료가 된다.

 

그렇기에 성경에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말씀이 있으면 이 자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공식 셋을 적용시키면 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말씀이 있으면 이 또한 이 자료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공식 셋을 적용시키면 된다.

 

그리고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에 대한 공식 둘, ‘우리의 믿음에 대한 공식 셋, 그리고 믿는 자에게 인치시는 약속의 성령에 대한 공식 하나, 약속의 성령 곧 예수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에 대한 공식 셋, 예수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에 대한 공식 셋, 그리고 생명과 영광(3:4)에 대한 공식 둘을 적용시키면 된다.

 

그리하여 구원론 기본교리와 그에 따른 공식을 숙지하고 있으면 성경에서 구원론에 속한 성구해석을 할 때에 기본적 공식을 알고 있는 것이 되기 때문에 1차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그런 다음 2차 성경을 근거해서 보다 깊고 정확한 해석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에서 보듯이 성경은 성경이 해석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해석에서 해석할 성구는 해석해 주는 성구를 찾는 것이 성경해석에 있어서 기본 근간이 된다.

 

이 자료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은 미약한 정리이다. 다만 구원론 교리 공식에서 기초자료가 되기를 바랄 뿐이다.

 

2017. 6. 2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서론)

 

성경에서 구원론에 대하여 순차적이며 또 포괄적으로 말씀하신 성구는 엡1:3-14이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은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우리의 믿음’ ‘성령의 인치심에 대한 말씀이 있다. 그리하여 이것을 정리한 것이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12017. 6. 6)’ 자료이다.

 

1차 자료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우리를 택하사, 우리를 예정하사, 우리를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가 누락되었다. 그런 것은 이 말씀에 대하여 그동안 몇 차례 해석을 하였지만 성경적 명확성이 미약하였다. 그래서 1차 자료에서 적용치 않다가 그 직후 구원론에 관한 성구를 집중적으로 해석 정리를 하는 중에 엡1:3-6을 성경을 근거해서 또 한 번 정리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정리에서는 그동안 정리보다 성경적 명확성이 있어서 2차 자료에 적용시키게 된 것이다.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22017. 6. 29)’1차 자료를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리한 것이 아니라 구원론에 이어 영광론에 대한 성구를 집중적으로 정리하는 중에 아래의 본론에 있는 대로 벧전5:10-11을 해석 정리 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우리를 택하사, 우리를 예정하사, 우리를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에 대하여 해석해 놓은 것을 적용시키게 되었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성경에서 구원론을 순차적이면서 포괄적으로 말씀한 기본적 성구는 엡1:3-14이다. 그리고 이번에 벧전5:10-11을 해석정리 하면서 결과적으로 알게 된 것은 성구가 짧지만 구원론이 순차적, 포괄적, 함축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벧전5:10-11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그 내용에서 자연적으로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이 제시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론에 있는 내용 칸에는 다음과 같이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이 있다.

 

- ‘하나님의 은혜

- ‘우리의 죄

-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

- ‘우리의 믿음

- ‘약속의 성령

- ‘보혜사 성령

- ‘주의 성령

- ‘생명과 영광

 

벧전5:10-11 말씀을 구원론 기본교리소제목에 대비 시키면 이것이 맞는지 또 무엇인지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먼저 엡1:3-14에 대한 구원론을 1차적으로 어느 정도 밝히 알아야 2차적으로 벧전 5:10-11말씀이 구원론 성구로서 엡1:3-14 말씀에서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것을 보충해서 깨닫게 하는 성구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에서 벧전5:10-11 말씀을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한다. 이 성구를 단락 단락 지어서 나열하면 구원론 순차적 소제목이 되고 따라서 구원론 기본교리 공식이 된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7.02-5053 김반석 2024.03.04
공지 ‘최근 글’의 수와 게시판 전체의 글의 수가 일치 되지 않는 까닭 김반석 2022.10.05
공지 ‘최근 글'에 대한 안내 선지자 2014.05.08
5053 약하다, 부족하다, 잘못했다 new 김반석 2024.07.02
5052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피로 말미암아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김반석 2024.07.02
5051 로잔운동 한국 본부(이재훈, 유기성 목사)는 로잔운동 속의 신사도 사상을 정직하게 인정하고 잘못을 사과한 후에 로잔 대회를 열어야 옳다 file 김반석 2024.07.01
5050 로잔 대회, 신사도 운동 이단 확산 책임 있다 file 김반석 2024.07.01
5049 단점을 이기는 법 김반석 2024.07.01
5048 선교사역보고 (2024년 6월) 김반석 2024.06.30
5047 대언자와 또 다른 보혜사 김반석 2024.06.30
5046 싸움의 두 종류 김반석 2024.06.29
5045 배척받는 원리와 환대하는 원리 김반석 2024.06.29
5044 신천지의 길거리 활동을 배격하다 김반석 2024.06.29
5043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김반석 2024.06.28
5042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롬9:23-29) 김반석 2024.06.28
5041 죄와 죄가 되게 하는 것 ː 의와 의가 되게 하는 것 김반석 2024.06.28
5040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김반석 2024.06.27
5039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마7:7-8) - 완 김반석 2024.06.27
5038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차별이 없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 김반석 2024.06.26
5037 목회자의 안팎 김반석 2024.06.26
5036 잘난 사람 · 똑똑한 사람 김반석 2024.06.26
5035 이단의 거짓말과 참람된 말 김반석 2024.06.25
5034 구원론에서 발명과 발전 김반석 2024.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