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5 02:07
■ 마14:25-32의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서 제자들에게 오시니’ 연구
(출14:26-2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 병거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시니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어밀매 새벽에 미쳐 바다의 그 세력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스려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쫓아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고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였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되었었더라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 병거와 그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셨다.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어밀매 이스라엘 자손의 뒤를 쫓아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고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멸망으로 심판하셨다. 그러므로 바다는 하나님께서 멸망시키는 심판을 말한다.
(마14:25-32) 밤 사경에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서 제자들에게 오시니 *제자들이 그 바다 위로 걸어오심을 보고 놀라 유령이라 하며 무서워하여 소리지르거늘 *예수께서 즉시 일러 가라사대 안심하라 내니 두려워 말라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만일 주시어든 나를 명하사 물 위로 오라 하소서 한대 *오라 하시니 베드로가 배에서 내려 물 위로 걸어서 예수께로 가되 *바람을 보고 무서워 빠져 가는지라 소리질러 가로되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즉시 손을 내밀어 저를 붙잡으시며 가라사대 믿음이 적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 하시고 *배에 함께 오르매 바람이 그치는지라
밤 사경에 바다 위로 걸어서 제자들에게 오시는 예수님은 죄악 세상을 멸망시키시는 심판의 주님이시다. 즉 이스라엘 자손이 홍해 바다를 지날 때에 쫓던 애굽 사람들과 그 병거와 그 마병들을 바다에 멸망시키신 여호와이시다.
주님의 제자들은 홍해 바다를 건너게 하시는 구원의 주님을 보고 놀라 무서워하여 소리 질렀다. 즉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권능 곧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마10:1)을 행할 때에 죄악 세상의 핍박을 두려워하는 것을 말씀한다.
예수님께서 즉시 일러 가라사대 안심하라 내니 두려워 말라 하셨다. 즉 창조주 하나님이시며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키신 구원자 하나님이라 하셨다.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만일 주시어든 나를 명하사 물 위로 오라 하소서 하였다. 오라 하시니 베드로가 배에서 내려 물 위로 걸어서 예수께로 갔다. 베드로가 물 위로 걸어갔으니 예수님께서 주신 세 가지 권능을 주신 증거가 베드로에게 있었다. 그런데도 베드로가 바람 곧 죄악 세상의 핍박을 보고 무서워 빠져 갔다.
베드로가 소리질러 가로되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하였다. 예수님께서 즉시 손을 내밀어 즉 세 가지 권능을 주신 손을 내밀어 저를 붙잡으시며 가라사대 믿음이 적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 하시고 배에 함께 오르매 바람이 그쳤다.
이 말씀에서 구원의 도리는 다음과 같다. 우리의 할 일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일이며 주님께서 주신 세 가지 권능을 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죄악 세상의 핍박은 창조주 하나님이시며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께서 지켜 보호하신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06.30-2573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 김반석 | 2013.01.26 |
공지 |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 김반석 | 2023.10.12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공지 |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 김반석 | 2016.03.04 |
공지 | 성경연구 정리방식 | 김반석 | 2017.12.24 |
2573 | '마리아' 硏究 | 반석 | 2007.05.14 |
2572 |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硏究 | 반석 | 2007.05.14 |
2571 | '제단과 제사' 硏究 | 반석 | 2007.05.14 |
2570 | '다스림'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9 | 구약의 '여호와의 신'과 신약의 '성령'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8 | '죽음과 사망'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7 | '찬양'과 '찬양과 찬송'의 차이점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6 | '연보와 헌금'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5 | '친목과 화목'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4 | '마음, 혼, 영혼, 심령' 용어해석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3 | '하나님을 경외 하는데 그것이 경외가 안 되는 이유'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2 | '십계명의 속성'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1 | '아사셀을 위한 염소' 硏究 | 반석 | 2007.05.14 |
2560 | '가롯 유다는 천국? 지옥?'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9 | '계16:16의 아마겟돈'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8 | 신인양성일위에서의 '양(兩)'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7 | 이방인의 사도 '사도 바울'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6 | '인(印)'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5 | '멜기세덱' 硏究 | 반석 | 2007.05.14 |
2554 | 도성인신의 '인성'硏究 - ① | 반석 | 2007.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