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十六 問:請背誦和掌握主禱文,請背誦和掌握使徒信經,請背誦和掌握十誡。
선지자선교회            (學習時一个誡命也可以)
        問:什么是主禱文?
        答:主禱文是主耶穌敎導幷命令我們說「你們要如此禱告!」的祈禱的典範。




        說明:
        1 主禱文不是主的禱告,而是敎導幷命令我們如此祈禱的禱告文。所以我們要正確
      地明白禱告的順序和含義,只要有機會要告白主禱文,幷一切的禱告要效法主禱文。
         按內容分類如下。(太6:9-13,路11:2-4)
        2 (1)「我們在天上的父,愿人都尊您的名爲聖。」
           這是讓我們正確地認識禱告的對象是誰。其本體或工作分別于其他任何存在,
         是至高的那一位,要我們向這一位禱告。  
          (2)「愿您的國降臨。」
           爲了成就完全的神來作王,愛的眞理成爲法律的神的國家,愿永生的國度臨到自
         己里面、生活當中、和與自己有關的一切領域里,而要獻上禱告。
          (3)「愿您的旨意行在地上,如同行在天上。」
          成就的不是我的意思,而是主的旨意,幷爲自己能活出主的旨意要禱告。
          (4)「我們日用的飮食,今日賜給我們。」                                                  晝夜要吃主所賜的靈魂與身體的糧食,來成就上面的三種奉獻,而獻上禱告。
          (5)「免我們的債,如同我們免了人的債。」
           如同主赦免被預定的百姓的罪,如同我們幇助兄弟們從罪中得釋放,爲了我們與罪
         爭戰而得勝,獻上禱告。
           (6)「不叫我們遇見試探,救我們脫離凶惡。」
           不可能沒有試探,但求順利通過任何試探。一切錯誤是因爲把除了神以外的別的什
         么放在中心的位置上,而導致的,所以求神拯救自己脫離這種惡的陷阱。
           (7)「因爲國度、權柄、榮耀,全是您的,直到永遠。」
           歸榮耀于神來結束,因爲一切都是爲了神的榮耀,所以要禱告說,讓自己成爲爲
         神的榮耀而活的人。

        問:什么是使徒信經?
        答:是使徒們根据聖經的信仰告白,是扼要好聖經敎導的信條。
      說明:
      1 在新敎每个禮拜天用使徒信經來告白自己的信仰。陳述聖父、聖子、聖靈的工作,告白
     扼要好的聖經的敎導,來確認敎會是否與三位一體的神交通。
      2 信經就是敎會的共同目的,卽敎理敎育或對異端的斗爭、洗禮、禮拜、講道當中所告白
     的共同的信仰告白。
        使徒信經是各種信經當中的代表,也有人認爲12使徒在分開傳福音以前,聚在一起爲
     了防止敎理的變質,各自簡略地說過對聖經敎導的告白,后總結成一條信經,做爲信徒
     們標准的信仰告白,但神學家們認爲不是使徒們作的。
      3 在8世紀規定爲現在信經的樣子,是根据古羅馬信條而定,現在几乎是唯一的具有代
     表性的信條。
      4 使徒信經的內容簡單地說,就是對聖父、聖子、聖靈三位一體的神和神的工作,卽創
     造、死活的代贖、升天、再來、審判、公會、聖徒的交通、赦罪、復活、永生,是我根据
     聖經如此信的信仰告白。

         問:什么是十戒?
         答:是聖經話語的綱領。
     第一條:要以神爲自己的主人。
     第二條:要把一切生死尊貴卑賤的主權歸給神。神得到恩典的唯一的方法是愛神遵守其戒        命。
     第三戒:自我的現實是神的護理,因此不可妄稱神的名或這個現實要以此爲神所賜的寶貴禮
     物,盡力去遵行第一,二條戒命。
     第四戒:安息日是收割一切蒙福之種的日子。
     第五戒:要把神所使用的恩典的管道看爲寶貴,從中得蒙恩典時,就能在世上預備好永生。
     第六戒:要拔除害人的一切存在。
     第七戒:兩性關系要聽從神的指定,不可隨己意。
     第八戒:唯有用正當的方法賺的錢財,才是自己的。
     第九戒:有害于拯救人靈與肉的言語要禁誡。
     第十戒:在建設性救恩中不要貪他人的東西,而要努力去建設。


26. 문: 주기도문 외우고 뜻 알고, 사도신경 외우고 뜻 알고, 십계명 외우고 뜻 알고 해야됩니다. (학습은 홑 계명도 좋음)

문: 주기도문이란 무엇인가?
답; 주기도문이란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고 가르쳐 명령하신 기도로써 우리가 행할 기도의 표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명

1)주기도문은 주님이 하신 기도가 아니고, 주님이 우리에게 이렇게 기도하라! 하고 가르치시고 명하신 기도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기도의 순서나 종별의 뜻을 바로 알아 기회 있는 대로 주기도문을 해야하고, 또 모든 기도를 주기도문을 표본으로 하여 기도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 내용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마6:9-13, 눅11:2-4)

(1)“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하신 것은

우리가 기도하는 대상을 바로 알아 바로 인식하고 기도해야한다! 하는 말씀입니다. 그 본체나 역사 하심이 모든 존재와는 구별되는, 전혀 다른, 지극히 크신 분임을 알고, 그분을 상대해서 기도하라! 하신 것입니다.

(2)“나라이 임하옵시며”

완전하신 하나님께서 왕이 되시고, 사랑의 진리가 법이 되는 하나님의 나라, 영생의 나라가 자기 자체나 자기 생활에, 또 자기와 관련된 모든 곳에 이루어지기를 기도해야하고,

(3)“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이다!”
내 뜻이 아니고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자기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4)“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하루종일 주님이 주시는 영육의 양식을 자기가 먹어서, 그것이 위의 3가지를 위해서 투자되도록 해 달라는 기도입니다.  
  
(5)“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주님이 택함 받은 백성들의 죄를 사(赦)하사 죄에서 해방자유를 주신 것같이, 우리들이 형제들을 죄에서 해방 자유 되도록 한 것같이 우리들로 하여금 죄와 더불어 싸워 이김으로 죄에서 해방 자유 되도록 해 달라! 하는 기도입니다.

(6)“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시험이 없을 수는 없으니 어떠한 시험에도 잘 통과하게 해 달라는 것이며, 모든 잘못이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중심 하는 악에서 비롯된 것이니, 자기를 이 악의 구렁에서 벗어나게 해 달라는 기도입니다.

(7)“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하나님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으로 끝맺음으로 이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자기가 되게 해 달라는 기도입니다.



문: 사도신경이란 무엇입니까?
답: 사도들의 성경적 신앙고백서로서 성경의 가르침을 잘 요약하고 있는 신조이다.

●설명

1)개신교에서는 매주일 사도신경으로 자신들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사역들을 진술하여, 성경의 가르침을 잘 요약하고 있는 사도신경을 신앙고백 함으로써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교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2)신경이란? 교회의 공적 목적, 즉 교리교육이나 이단과의 투쟁, 세례, 예배, 설교 등에서 행하는 공적인 신앙고백을 말합니다. 사도신경은 여러 신경 가운에 대표적인 신경으로써 12사도들이 흩어져 전도하기 전에 모여 향후 교리의 변질을 막기 위해 성경의 가르침에 관하여 각자 믿는 고백을 간략히 말했고 그것을 모아 하나의 신경으로 만들어 신자들의 표준 신앙고백서로 남겨 주었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으나 사도들이 지은 것이 아닌 것으로 신학자들은 정의합니다.

3)8세기 때에 현재의 형태로 정해진 사도신경은 고대 로마신조를 모계로 한 것으로써, 지금은 거의 유일하게 쓰이고 있어 여러 신조 중에 대표라 할 수 있습니다.

4)사도신경의 내용은 간단히 말하면 성부, 성자, 성령 3위 하나님과 그의 사역, 즉, 창조, 사활(死活)의 대속, 승천, 재림, 심판, 공회, 성도의 교통, 사죄, 부활, 영생에 관하여, 나는 성경을 따라 이렇게 믿습니다! 하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문: 십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신구약 육십육권의 강령입니다.

●설명  

일계명: 하나님으로만 자기의 주인으로 삼아라 하시는 것.

이계명: 모든 생사 존비 귀천의 주권을 하나님 외에 아무 것에게도 돌리지 말고 하나님께만 돌리며 하나님께 얻는 방편은 하나뿐이니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것.

삼계명: 자기 현실은 하나님의 이력인 하나님의 섭리인데 곧 그의 이름이나 이 현실을 망령되이 생각지 말고 하나님이 주신 귀한 선물인 것을 깨닫고 1,2계명을 지키는 것으로만 주력할 것.

사계명: 안식일은 자체 온전의 종자와 모든 축복의 종자를 받는 날이 되어야 주일을 바로 지키는 것이 된다.

오계명: 하나님께서 쓰시는 은혜의 기관은 귀중히 여겨 그 기관을 통한 모든 은혜를 귀중히 감당하면 세상 생활인 영원 준비를 잘하게 된다.

육계명: 인간을 해하는 모든 존재를 뽑아 버려야 한다.

칠계명: 이성관계는 하나님이 정하여 주심으로 취하고 자의로 취하지 말 것.

팔계명: 소유는 자기의 정력으로 조성한 것만 자기의 소유로 할 것.

구계명: 언어는 사람의 영육 구원에 해 되는 것은 하지 말 것.

십계명: 건설 구원에 있어서는 이웃의 가진 것을 자기의 것으로 삼으려고 하지말고 그와 같은 것은 건설하도록 노력할 것.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2.07.11-55 김반석 2022.07.11
공지 학습세례문답공부(중국어) 번역자 김반석 2022.07.11
55 五十四 問:請說明老我和新造的人。/옛 사람과 새 사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선지자 2007.05.19
54 五十三 問:要怎么做禮拜?/예배는 어떻게 드려야 하느뇨? 선지자 2007.05.19
53 五十二問:你最需要建好德行的事和環境是什么?/본인이 가장 덕을 세워야 할 것은 무슨 일이며 어떤 곳이뇨? 선지자 2007.05.19
52 五十一問:禮拜時要提前几分種到場?/예배시간은 몇 분전에 와야 하느뇨? 선지자 2007.05.19
51 五十 問:「你要保守你心,勝過保守一切,因爲一生的果效,是由心發出。」/"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내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는 말씀은 무슨 성경 몇 장 몇 절에 있느뇨? 선지자 2007.05.19
50 四十九 問:請列出聖經中10位以上的偉人。/성경에 위대한 인물 10명 이상을 기록하라. 선지자 2007.05.19
49 四十八 問:信徒不斷地要警戒和斗爭的最大的敵人是誰?(三種以上)/믿는 사람이 제일 삼가 계속적으로 투쟁하여야 할 대상이 되는 적이 무엇이뇨? 선지자 2007.05.19
48 四十七 問:要舍棄世界,還是要利用世界?/세상을 버려야 하느뇨, 이용해야 하느뇨? 선지자 2007.05.19
47 四十六 問:約一5:19說,全世界正握在誰的手里?/세상은 무엇 안에 있다고 요한 1서 5장 19절에 말씀하셨는가? 선지자 2007.05.19
46 四十五 問:人死后靈和理性要到哪里,肉體要到哪里?/사람이 죽을 때 영과 이성은 어디로 가며 고기 덩어리인 몸은 어디로 가느뇨? 선지자 2007.05.19
45 四十四 問:假基督敎與佛敎和迷信是同一類嗎?/거짓 예수교와 불교와 미신이 같은 종류이뇨? 다르뇨? 선지자 2007.05.19
44 四十三 問:信耶穌的敎派都屬神的敎會嗎?/예수님 믿는 교파라 해서 다 하나님의 교회이뇨? 선지자 2007.05.19
43 四十二 問:祈禱的對象是誰,祈禱的內容有几種?/기도는 누구를 상대하며 기도의 내용은 몇 가지입니까? 선지자 2007.05.19
42 四十一 問:你知道死亡的原因和蒙福的原因嗎?/사망의 원인과 축복의 원인이 무엇인지 아느뇨? 선지자 2007.05.19
41 四十 問:一切智能的實力,是否要甘心地付出辛苦才能被領悟和成長?/모든 지능의 실력이 수고를 달게 하는데서 깨달아지며 자라게 됩니까? 선지자 2007.05.19
40 三十九 問:到天國以前是否要經曆很多的艱難?/천국을 갈려면 환난을 많이 겪어야 합니까? 선지자 2007.05.19
39 三十八 問:要不要忌烟酒?/담배를 끊어야 합니까? 선지자 2007.05.19
38 三十七: 問:不能拜偶像也不能吃祭物嗎?/우상숭배와 제물 먹는 일을 안 해야 됩니까? 선지자 2007.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