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령의 성품(속성)

  선지자선교회

(4:22-24)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以弗所书 4:22-24) 就要脱去你们从前行为上的旧人这旧人是因私欲的迷惑渐渐变坏的又要将你们的心志改换一新并且穿上新人这新人是照着 神的形像造的有真理的仁义和圣洁

 

심령이라면 마음과 영이 합한 인성구조를 말한다. 마음의 성품은 우리 육신의 눈으로 보이지 않는다. 영의 성품 또한 우리 육신의 눈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러면 심령 곧 마음과 영의 성품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참고 : 성경에서 성품(벧후1:4) ’을 조직신학에서는 속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리하여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로 교체하였다.

 

1. 마음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希伯来书 4:12) 神的道是活泼的是有功效的比一切两刃的剑更快甚至魂与灵骨节与骨髓都能刺入剖开连心中的思念和主意都能辨明

 

1) 생각과 뜻

 

마음에 속한 것이 생각과 뜻이다. 생각과 뜻 속에는 양심, 정신 등이 있다. 그러면 마음에 속한 요소들의 각 성품은 어떤가? 자신의 마음에서 생각을 해보면 그것이 생각이고, 뜻을 가져보면 그것이 뜻이며, 양심을 써보면 그것이 양심이며, 정신을 차리면 그것이 정신이다.

 

2) 지정의

 

세상적 표현에서 마음의 요소를 지정의(知情意) 곧 지성(知性), 감정(感情), 의지(意志)로 말한다.

 

2.

 

우리가 마음의 성품은 잘 구분하는데 영의 성품은 구분하기 어려워한다. 그 까닭은 영의 성품이 마음의 성품을 통해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유한 영의 성품이 있기 때문에 영의 성품을 알면 영의 성품을 분명히 구분할 수 있다.

 

참고 : 영의 성품이 마음의 성품을 통해서 나타날 때의 인성구조를 심령이라고 말한다.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约翰福音 3:6) 从肉身生的就是肉身从灵生的就是灵

 

육은 육으로 난 것이며 영은 성령으로 난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성품이 무엇인지 알면 성령으로 난 영의 성품이 어떤 것을 알 수 있다.

 

1) 예수를 믿는 것이 영의 성품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约翰福音 14:16) 我要求父父就另外赐给你们一位保惠师或作训慰师下同),叫他永远与你们同在

 

보혜사 성령은 믿는 우리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를 믿는 것은 성령이 우리와 함께 계시는 증거이다.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提多书 3:5) 他便救了我们并不是因我们自己所行的义乃是照他的怜悯藉着重生的洗和圣灵的更新

 

믿는 우리에게 성령이 함께 하셔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구원하신다. 그러므로 중생과 새롭게 되는 것은 영의 성품이다.

 

2) 진리의 말씀을 가르치고 듣는 것이 영의 성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约翰福音 14:26) 但保惠师就是父因我的名所要差来的圣灵他要将一切的事指教你们并且要叫你们想起我对你们所说的一切话

 

보혜사 성령은 믿는 우리에게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가르치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가르치고 듣는 것은 영의 성품이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以弗所书 1:13) 你们既听见真理的道就是那叫你们得救的福音也信了基督既然信他就受了所应许的圣灵为印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영의 성품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이 영의 성품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约翰福音 15:26) 但我要从父那里差保惠师来就是从父出来真理的圣灵他来了就要为我作见证

 

보혜사 성령은 믿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은 영의 성품이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马可福音 4:18) “主的灵在我身上因为他用膏膏我叫我传福音给贫穷的人差遣我报告被掳的得释放瞎眼的得看见叫那受压制的得自由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셔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제사장 직책),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선지자 직책),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왕 직책) 것이 곧 영의 성품이다.

 

영과 육에 관한 성구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约翰福音 3:6) 从肉身生的就是肉身从灵生的就是灵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罗马人书 8:16) 圣灵与我们的心同证我们是 神的儿女

 

(8:5-6)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罗马人书 8:5-6) 因为随从肉体的人体贴肉体的事随从圣灵的人体贴圣灵的事体贴肉体的就是死体贴圣灵的乃是生命平安

 

(5:19-21)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加拉太书 5:19-21) 情欲的事都是显而易见的就如奸淫污秽邪荡拜偶像邪术仇恨争竞忌恨恼怒结党纷争异端嫉妒有古卷在此有凶杀二字)、醉酒荒宴等类我从前告诉你们现在又告诉你们行这样事的人必不能承受 神的国

 

(5:22-24)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加拉太书 5:22-24) 圣灵所结的果子就是仁爱喜乐和平忍耐恩慈良善信实温柔节制这样的事没有律法禁止凡属基督耶稣的人是已经把肉体连肉体的邪情私欲同钉在十字架上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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