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27 00:37
■ 아3:11의 ‘시온의 여자들아’ 연구
(아3:11) 시온의 여자들아 나와서 솔로몬 왕을 보라 혼인 날 마음이 기쁠 때에 그 모친의 씌운 면류관이 그 머리에 있구나
(서론)
‘시온의 여자들아’하셨다. 이것은 예루살렘 왕이 그 사랑하는 자들을 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이 성도에 대하여 부르는 명칭이다.
그러면 ‘시온의 여자들’이 무엇인가?
(본론)
(대상11:4-5) 다윗이 온 이스라엘로 더불어 예루살렘 곧 여부스에 이르니 여부스 토인이 거기 거하였더라 *여부스 토인이 다윗에게 이르기를 네가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나 다윗이 시온 산 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 성이더라
여부스 토인이 다윗에게 이르기를 네가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나 다윗이 시온 산 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 성이라 하셨다. 그러면 다윗이 시온 산 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 성이라 한 것은 무엇인가?
(계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하셨다. 이것이 ‘시온의 여자들’이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사랑이 성도에 대하여 부르는 명칭이다.
그러면 십사만 사천의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어린 양의 이름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아버지의 이름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1. 어린 양의 이름은 ‘예수 그리스도’
1) 예수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주님의 이름이 예수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피로 대속은 곧 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① 대형벌의 대속
(롬5:6-7)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골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아직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롬5:6-7)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➁ 대복종의 대속
(롬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아직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롬5:8-9)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➂ 대화평의 대속
(롬5:10-11)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아직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롬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피의 대속은 ①대형벌의 대속과 ②대순종의 대속과 ③대화평의 대속이다.
2) 그리스도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주님의 이름이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의 구속은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이다.
① 사죄의 구속
(요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셔서 주님의 제자들에게 오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사죄의 구속이다.
➁ 칭의의 구속
(롬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신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 즉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칭의의 구속이다.
➂ 화목의 구속
(엡2:15-16)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예수님께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하나님과 화평하시고, 또 십자가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화목으로 말미암아 원수 된 것을 소멸하셨다. 즉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화목(화친)의 구속이다.
참고로, 우리가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 하는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요14:16, 요14:26, 요15:26)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눅4:18)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씀한다.
예수 對그리스도 | |
예수 | 그리스도 |
‘예수’는 우리를 대속하신 주님의 이름이다. |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속하신 주님의 이름이다. |
대형벌의 대속 대복종의 대속 대화평의 대속 | 사죄의 구속 칭의의 구속 화목의 구속 |
예수 對 그리스도 | |
예수 | 그리스도 |
‘예수’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주님의 이름이다. | ‘그리스도’는 기름부음 받은 주님의 이름이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큰 대제사장, 큰 선지자. 만왕의 왕이시다. |
2. 아버지의 이름은 ‘하나님은 사랑’
(요일4:7-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신 하나님은 사랑이심은 무엇인가?
(요일4: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1)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➁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➂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①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➁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➂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결론)
‘시온의 여자들아’하셨다. 이것은 예루살렘 왕이 그 사랑하는 자들을 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이 성도에 대하여 부르는 명칭이다.
그러면 ‘시온의 여자들’이 무엇인가? 그것은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는 자이다. 그러므로 ‘시온의 여자들’은 어린 양의 이름 곧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 곧 ‘하나님은 사랑’이 그 이마에 쓴 것이 있는 자이다.
‘어린 양의 이름’ 곧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그 아버지의 이름’ 곧 하나님은 사랑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셔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요15:26) 것이다.
- 2018. 4. 2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2.05.25-132 | 김반석 | 2022.05.25 |
공지 | 「성경적 아가서 주석」 2022년도 집필 정리 견본 | 김반석 | 2022.05.25 |
공지 | 성경적 아가서 주석 안내 모음 | 김반석 | 2011.01.08 |
132 | 아8:13의 ‘너 동산에 거한 자야’ 연구 | 김반석 | 2018.05.02 |
131 | 아7:1의 ‘귀한 자의 딸아’ 연구 | 김반석 | 2018.05.01 |
130 | 아6:9의 ‘나의 비둘기, 나의 완전한 자’ 연구 | 김반석 | 2018.04.29 |
129 | 아5:9의 ‘여자 중 극히 어여쁜 자야’ 연구 | 김반석 | 2018.04.29 |
128 | 아4:9의 ‘나의 신부야’ 연구 | 김반석 | 2018.04.28 |
» | 아3:11의 ‘시온의 여자들아’ 연구 | 김반석 | 2018.04.27 |
126 | 아2:8의 ‘나의 사랑하는 자’ 연구 | 김반석 | 2018.04.27 |
125 | 아1:5의 ‘예루살렘 여자들아’ 연구 | 김반석 | 2018.04.27 |
124 | 솔로몬의 아가(雅歌)는 무엇인가 | 김반석 | 2018.04.26 |
123 | 아1:1의 '솔로몬의 아가' 연구 | 김반석 | 2018.04.23 |
122 | 성경적 아가서 주석 (성구 독해) | 김반석 | 2011.01.08 |
121 | 성경적 아가서 주석 (색인) | 김반석 | 2011.01.08 |
120 | 성경적 아가서 주석 (목차) | 김반석 | 2011.01.08 |
119 | 성경적 아가서 주석 (서문) | 김반석 | 2011.01.08 |
118 | 성경적 아가서 주석 (8장 14절) | 김반석 | 2011.01.01 |
117 | 성경적 아가서 주석 (8장 13절) | 김반석 | 2011.01.01 |
116 | 성경적 아가서 주석 (8장 12절) | 김반석 | 2011.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