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속주의와 율법주의

2007.05.14 13:55

반석 조회 수: 추천:

대속주의와 율법주의(05,08,14 제목수정,내용보충)
선지자선교회
이름 : 반석     번호 : 110
게시일 : 2005/02/25 (금) AM 00:27:01  (수정 2005/09/03 (토) PM 00:53:38)    조회 : 48  

■ 대속주의와 율법주의


[(출13: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 율법의 정의

1)율법은 구원을 얻기 위해서 지켜야 할 규례를 율법이라고 말합니다.

2)율법이라는 것은 구원 자체가 아니라 구원 자체를 받기 위해서 방편으로 주신 규례라는 말입니다.

3)구원 자체는 어린 양이요, 율법은 구원을 받는 규례로서 어린 양으로 구원을 이루는 법칙입니다. 그러기에 구원은 주체요 율법은 구원을 이루는 보조입니다.

2. 구원과 율법

1)구원의 주체는 어린양입니다.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출12:5-6)]하셨습니다.

2)율법이 되는 유월절 규례입니다.

양고기를 구워서 먹되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어라하셨습니다. 또 피를 우슬초에 묻혀서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라고 하셨습니다. 또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12:9-11)] 하셨습니다.

3)율법이 되는 무교절 규례입니다.

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고 하셨습니다. [칠 일 동안은 누룩을 너희 집에 있지 않게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 무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쳐지리니(출12:19)] 하셨습니다.

3. 예수님과 신구약 성경 말씀

1)예수님의 사활 대속이 우리의 구원입니다.

2)신구약 성경은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는 법칙인 규례로서 율법입니다.

4. 은혜주의와 율법주의

1)은혜주의는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는 법칙인 신구약 성경 말씀을 지켜서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은혜로 거저 받는 것이 은혜주의입니다.

2)율법주의는 예수님의 사활 대속은 상관없이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는 법칙인 신구약 성경 말씀만을 지키는 것으로 구원을 이루려는 것이 율법주의입니다.

5. 복음주의와 율법주의

1)복음주의는 신구약 성경 말씀을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아 가지는 법칙으로 삼아 예수님의 사활 대속 안에 들어 갔으면 신구약 성경이 구원의 복음이 되었기에 복음주의라 합니다.

2)율법주의는 예수님의 사활 대속 안에는 들어가지 못하고 예수님의 사활 대속 안에는 들어가는 법칙인 신구약 성경 말씀만 지킬 때에 신구약 성경 말씀은 규례만 되었기에 율법주의라고 합니다.

6. 구원주의와 외식주의

1)신구약 성경 말씀을 지킴으로 구원의 실상인 예수님의 사활 대속과 연합하였으면 구원이 되었음으로 구원주의라 합니다.

2)구원의 실상인 예수님의 사활 대속과 연합하지 못하고 신구약 성경 말씀만 규례로 지키는 것은 껍데기만 붙드는 외식이 되었음으로 외식주의라 합니다.  

7. 대속주의와 율법주의

1)신구약 성경 말씀을 지킴으로 구원의 실상인 예수님의 사활 대속과 연합하였으면 구원이 되었음으로 구원주의 곧 대속주의라 합니다.

2)구원의 실상인 예수님의 사활 대속과 연합하지 못하고 신구약 성경 말씀만 규례로 지키는 것은 껍데기만 붙드는 외식이 되었음으로 외식주의 곧 율법주의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