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7 15:01
第 16 课
1982.4.18
本文:以弗所书1章15节-23节
题目:主耶稣的死与活的代赎
要节:又将万有服在他的脚下,使他为教会作万有之首。(弗1:22)
1 主耶稣受死的理由如下。
1)是为了完成上帝的目的,就是让世人得救。上帝为了得救的人,投入了所有的恩典,这是为了要完成自己的目的,是想创造跟自己一样完全的人。
2)为了上帝的目的,按照预定死了。
3)上帝的主权和全能的计划,需要耶稣的死。
4)要赎出因不顺从和悖逆而死的我们,顺从上帝命令的死,是唯一的方法。
5)耶稣的死,不是因为无能。撒但和人没有能力害他。是上帝对得救子女的爱,选择了耶稣的死,这是代刑、代行、代和睦的死。
6)上帝的独生子亲自成了赎我们的祭物,尽了自己那富裕、荣耀、身心与生命,献上了代刑、代行、代和睦的祭,满足了完全、圣洁、公义的天上的法。
2 成功地完成了代赎而使用的材料如下。
1)堕落的天使魔鬼。
2)堕落的教会的当权者们,即祭司、文士、法利赛人。
3)堕落的人们所说的人本的言论。
4)不知真理没有真理的一切当权者。
5)罗马的死刑和十字架的刑具等。
到如今,当我们想领受已经成就的救恩时,以上的材料照样出现,要传福音给别人的时候也一样。这些逼迫其实正在酝酿救恩。可是只看外表,我们好象胜不了它们的势力而在受逼迫。要明白不败给恶,反而以善胜恶的结果。一切患难只是一个为了完成救恩,而被利用的存在而已。
3 为了救赎事工被利用的各种权力如下。
1)让人类犯罪归为己有的撒但,为了不被耶稣夺回去,用尽了自己一切手段,想令不犯罪的主耶稣犯罪,而悖逆主耶稣,想让主痛苦。
2)使用了撒但的工具人本的言论。
3)还有不知真理的当权者的势力。这些撒但的势力对末后的亚当耶稣,继续用使首先的亚当犯罪的手段,但一看这一招行不通,就想利用权利威胁他,逼他犯罪,并拷问他,对他进行酷刑,直到杀害。
但主耶稣死了,更不存在犯罪的可能性,于是撒但永远彻底地失败了,而只能交出它所占领的一切。主耶稣因十字架上的死,完全得胜。于是把信主的人,从完全、圣洁、公义的上帝的法释放出来。主的复活,使信主的人,跟永远的新生命连上,而得到永生。
耶稣代替了我们的死。耶稣代替了我们的顺从。耶稣的死守住了跟上帝的和睦,是代替我们和睦了。因此只要在他里面,我们就能得到赦罪、称义、与上帝和睦的儿子的名分。因此我们也要跟着耶稣死,跟着耶稣活,过一个彻底脱去死亡的生活。并要正确地领悟得蒙永生的十架之路,从怕死中得到释放,要活在超越生死线的自由之中。
설교 : 1982-04-18(16공과)
본문:에베소서 1장 15절~23절
제목:예수님의 대속의 사활
요절: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엡 1:22)
1. 예수님이 죽으신 이유
(1)하나님의 목적 곧 택자들의 구원 완성을 위함이다. 하나님의 모든 것을 택자들에게 다 은혜로 투자하여 목적 완성 곧 하나님 같은 온전하고 구비한 자를 만드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이다.
(2)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예정대로 죽으심이요
(3)하나님의 주권 능력의 섭리로 죽으심이요
(4)불순종과 거역으로 죽은 우리를 대속하시기 때문에 유일 방법인 하나님의 명령 순종으로 죽으심이다.
(5)예수님의 죽으심은 무능으로 죽으심도 아니요 사단과 인간들이 죽인 것도 아니다. 하나님이 택자를 사랑하시는 사랑 자체가 취하신 죽음이다.
이것이 대형과 대행과 대화친을 위한 죽음이다.
(6)피택한 우리를 대속하는 제물로 하나님이 그 부요와 영광과 몸과 마음과 생명을 다하여 대형, 대행, 대화친케 하는 제물로 바쳐 지성과 지공법의 요구에 만족을 이루신 죽음을 죽어주신 것이다.
2. 대속의 성공에 사용된 것은
(1)타락한 천사 마귀와
(2)타락된 교권들 곧 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들과
(3)타락한 사람들의 인본적 언론들과
(4)진리를 모르고 진리 없는 모든 정권자들과
(5)로마의 사형법과 십자가 형틀들이 사용되었다.
오늘도 설정해 놓으신 이 구원을 우리 자신이 입는 데에도 이때에 사용된 그 종류의 것들이 등장되고 이 생명의 도를 전하는 데에도 마찬가지로 사용된다. 이것들에게 박해를 당하면서 구원이 이루어 가는 것이니 외모에 보기에는 이것들의 세력에 못 이겨 박해를 당하는 것 같이 보이나 실은 악에게 지지 않고 선으로 이겨 구원 완성에 그들이 이용되는 것임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3. 구속 역사에 이용으로 가담된 권력들
(1)인류를 범죄케 함으로 자기 것을 삼은 사단이 도전하신 예수님에게 빼앗기지 않으려고 예수님을 범죄 아니한다고 범죄케 하려고 갖은 방편으로 고통케 하는 힘이 가담되었고
(2)사단의 것이 된 인본의 언론의 악의 세력이 가담되었고
(3)사단의 것이 된 진리를 모르는 정권자들의 세력이 가담되었고
이 세력들이 예수님을 향한 것은 둘째 아담인 예수님도 첫째 아담처럼 범죄케 하려고 꾀우고 달래다가 안 들으시니 권력으로 위협하여 범죄케 하려는 그 역사의 결과로 범죄케 하려는 고문 고형으로 죽으셨다. 죽으심으로 다시는 사단이 예수님을 범죄케 할 수 없는 것으로 끝나 사단은 영원 완전 패전함으로 그가 점령한 것을 다 내어놓게 되었고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완전 승리하여 택자들을 하나님의 지성법과 지공법에서 해방시켰고 또 부활하심으로 우리 택자들을 영생하는 새생명과 연결시켜 영생하게 하셨다.
예수님의 죽으심은 우리 대신 죽으심이요 예수님의 순종은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해야 할 대신 순종이요 예수님이 죽기까지 하셔서 하나님으로 화친한 것은 우리를 대신 화친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사죄 칭의 받고 하나님의 화친한 아들이 된 것이다. 우리도 예수님을 따라 죽고 사는 것으로 완전히 사망을 벗고 영생을 얻는 이 십자가의 도리를 바로 깨닫고 죽기를 두려워함에서 해방되어 사선을 넘은 자유에서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