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4 23:01
■ 구약의 ‘짐승으로 제사’는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서론)
구약의 ‘짐승으로 제사’가 있다.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이 있다.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가 예표하는 실상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이다.
그러면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은 무엇인가?
(본론)
1장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
1. 가죽옷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 에덴 동산에서 ‘가죽옷’은 구약에서 짐승을 잡아 제사를 드리는 것을 예표 한다.
2.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
(창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1) 구약에서 ‘양의 첫 새끼’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13)을 예표 한다.
2) 구약에서 ‘그 기름’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1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을 예표한다.
3. 단
(창8:20)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단’은 곧 ➊단과 ➋번제와 ➌화목제가 포함된 것이다.
1) 구약에서 ‘단’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예표 한다.
2) 구약에서 ‘번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엡1:13) 믿음을 예표한다.
3) 구약에서 ‘화목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2-27, 요15:26-27)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을 예표 한다.
4. 번제
(창22: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번제’는 ➊단과 ➋번제와 ➌화목제가 포함된 것이다.
1) 구약에서 ‘단’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예표 한다.
2) 구약에서 ‘번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엡1:13) 믿음을 예표 한다.
3) 구약에서 ‘화목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2-27, 요15:26-27)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을 예표 한다.
5. 단과 번제와 화목제
(출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삼하24:25) 그 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더니 이에 여호와께서 그 땅을 위하여 기도를 들으시매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재앙이 그쳤더라
1) 구약에서 ‘단’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예표 한다.
2) 구약에서 ‘번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엡1:13) 믿음을 예표 한다.
3) 구약에서 ‘화목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2-27, 요15:26-27)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을 예표 한다.
6. 속죄제와 번제와 화목제
(레9:22) 아론이 백성을 향하여 손을 들어 축복함으로 속죄제와 번제와 화목제를 필하고 내려오니라
‘속죄제와 번제와 화목제’는 ➊단과 ➋번제와 ➌화목제를 말한다.
1) 구약에서 ‘단’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예표 한다.
2) 구약에서 ‘번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엡1:13) 믿음을 예표 한다.
3) 구약에서 ‘화목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2-27, 요15:26-27)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을 예표 한다.
7. 속죄제와 화목제
(레23:19)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숫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속죄제’는 ➊단이다.
‘화목제’는 ➋번제와 ➌화목제이다.
1) 구약에서 ‘단’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예표 한다.
2) 구약에서 ‘번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엡1:13) 믿음을 예표 한다.
3) 구약에서 ‘화목제’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2-27, 요15:26-27)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을 예표 한다.
2장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눅4:18),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곧 눈먼 자가 다시 보게(눅4:18),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요15:26-27) 곧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➌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하신다.
-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은 구약에서 ‘단’이 예표하는 실상이다.
- 신약에서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구약에서 ‘번제’가 예표하는 실상이다.
- 신약에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은 구약에서 화목제가 예표하는 실상이다.
(문답)
문1: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는 무엇인가?
답: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 곧 ‘➊단과 ➋번제와 ➌화목제’는 신약에서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➋그 안에서 또한 믿음과 ➌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예표한다.
문2: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은 무엇인가?
답: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곧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➋그 안에서 또한 믿음과 ➌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구약에서 ‘➊단과 ➋번제와 ➌화목제’가 예표하는 실상이다.
(결론)
구약의 짐승으로 제사는 신약의 예수 그리스를 믿음이다.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가 예표하는 것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➋그 안에서 또한 믿음과 ➌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구약에서 ‘제사’ 곧 ‘➊단과 ➋번제와 ➌화목제’가 예표하는 실상이다.
그렇기에 구약 성도들이 짐승으로 제사를 드린 신앙은 신약의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같다.
그렇기에 신약의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없는 것은 구약 성도들이 짐승으로 제사를 드리지 않는 신앙과 같다.
(첨부)
1. 제사드릴 때까지의 결례의 만기
(행21:26)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저희와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드릴 때까지의 결례의 만기된 것을 고하니라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드릴 때까지의 결례의 만기된 것을 고하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이루신 신약에서는 만기(滿期)가 되었다.
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히9:12-14)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신약에서는 짐승으로 제사 곧 단과 번제와 화목제로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 2025. 04. 0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