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2:25) ː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3:6-10) ː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3:21)

 

본문1: (2:25)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분문2: (3:10)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본문3: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서문)

 

본문 창2:25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하셨다. 그러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한 것은 무엇인가?

 

본문 창3:10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하셨다. 그러면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은 것은 무엇인가?

 

본문 창3: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하셨다. 그러면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것은 무엇인가?

 

(안내)

 

본래는 제목에서 보는 대로 다음과 같이 3건의 글이다. 3건의 글은 어제(2024. 09. 19) 정리하였다.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2:25)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3:6-10)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3:21)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사람이다.

는 뱀 곧 마귀 곧 사단의 꾐에 미혹을 받은 범죄한 사람이다.

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사람이다.

 

그리하여 아래에는 각 성구의 3건의 제목의 글을 차례로 연결해서 합본하였다. 그리하면 구원의 복음이 창세기 1창세기 3장에 함축된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에덴 동산의 창세기 1창세기 3은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구원의 복음에 대한 예표인 것을 알 수 있다.

 

- 2024. 09. 20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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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2: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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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2:21-25)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서론)

 

본문 창2:21-25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위의 4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1)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벧전3:7)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하셨다. 그러므로 남편 된 자들보다 아내 된 자들이 더 연약한 그릇이 곧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이다.

 

2)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하셨고,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하셨고,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남편 된 자들보다 아내 된 자들이 더 마귀의 꾐에 미혹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되는 것이 더 연약한 그릇이다.

 

2.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1)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고전11:3)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하셨다. 그러므로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가 곧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이다.

 

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5:22-27)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는 것이 곧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이다.

 

3.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1)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5:28-33)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언제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양함과 같이 하나니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니라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큰 것이 곧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이다.

 

2)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벧전3:1-7)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는 것이 곧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큰 것으로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이다.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는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으로서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며,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며,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며,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4.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5:22-27)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하셨고,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하셨고,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들은 아내를 사랑하는 것이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으로서 곧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한 것이다.

 

(문답)

 

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는 무엇인가?

 

: 남편 된 자들보다 아내 된 자들이 더 연약한 그릇(벧전3:7)을 말씀한다.

 

2: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는 무엇인가?

 

: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고전11:3)를 말씀한다.

 

3: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는 무엇인가?

 

: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큰(5:28-33) 것을 말씀한다. 즉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벧전3:1-7)는 말씀이다.

 

4: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는 무엇인가?

 

: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들은 아내를 사랑하는 것이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5:22-27)을 말씀한다.

 

(결론)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해야 한다. 그리고 남편들은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해야 한다. 그런 것은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벧전3:1-7)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지 아니하고, 남편들은 아내를 사랑하지 하니하는 것은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는(1:24-27) 동성애의 범죄와 같은 성격이다.

 

(1:24-27)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 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이를 인하여 하나님께서 저희를 부끄러운 욕심에 내어 버려 두셨으니 곧 저희 여인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이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인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로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저희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 자신에 받았느니라

 

- 2024. 09. 19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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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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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3:6-10)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서론)

 

본문 창3:6-10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3단락이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위의 3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 곧 선악과를 따먹은 것으로서 죄()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아담이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은 것이다.

 

2.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하셨고,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하셨고,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연약한 자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곧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로서 죄인(罪人)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아담이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은 것이다.

 

3.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3:19)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죄로 인하여 흙으로 돌아간 것이 곧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이다.

 

(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신(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가 된 것이 곧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죄로 인하여 흙으로 돌아간 것으로서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이다.

 

(벧전2:11)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으로 사는 것이 곧 흙으로 돌아간 것이며, 그리고 하나님의 영이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가 된 것이다.

 

(문답)

 

1: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는 무엇인가?

 

: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5-16)이다.

 

2: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는 무엇인가?

 

: 육신의 연약한 자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3: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는 무엇인가?

 

: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3:19)이다. 즉 여호와의 신(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6:3)가 된 것이다. 즉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벧전2:11)으로 사는 것이다.

 

(관련 성구)

 

(5:19-21)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 2024. 09. 19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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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과 그 아네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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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서론)

 

본문 창3:21 말씀에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하셨다. 그러면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것은 무엇인가?

 

위의 성구를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유월절 양

 

(대하35:11)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하셨다. 그러므로 에덴 동산에서 여호와 하나님이 선악과를 따먹고 범죄한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것을 예표하는 것은 곧 유월절 양이다.

 

2.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구약에서 유월절 양이 예표 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 것을 말씀한다.

 

3.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오직 자기(예수 그리스도)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신 것이다.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15:26-27) 하신다.

 

온전한 사람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으로써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하신다.

 

그리스도의 형상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으로써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문답)

 

: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3:21)는 무엇인가?

 

: 에덴 동산에서 가죽옷은 구약에서 유월절 양(대하35:11)’을 예표 한다.

 

구약에서 유월절 양은 신약에서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9:12)’를 예표한다.

 

에덴 동산에서 가죽옷과 구약에서 유월절 양(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예표한다.

 

(결론)

 

6: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하셨다.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2:21-25)’ 하셨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사람이다.

 

(2:21-25)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3:6-10)’ 하셨다. 이것은 곧 죄의 삯은 사망이다.

 

(3:6-10)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3:21)’ 하셨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참고)

 

에덴 동산의 창세기 1창세기 3장 말씀은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에 대한 예표이며, 함축(含蓄)이다.

 

- 2024. 09. 19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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