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9 14:41
■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약5:13)
본문: (약5: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서론)
본문 약5:13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2단락이다.
①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②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1.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히12:5-13)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또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시느니라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그러므로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징계와 꾸지람이 곧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이다.
2. 저는 기도할 것이요
(약5:15-18)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의 기도가 곧 ‘저는 기도할 것이요’이다.
- ‘믿음의 기도’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에 대한 기도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에 대한 기도이다.
-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리하여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2장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1.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요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➊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의 평강으로써 곧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이다. 그리고 ➋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하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의 평강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의 평강으로써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이다.
2. 저는 찬송할지니라
1) 하나님의 택하심과 예정에 대한 은혜의 영광을 찬미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시고 예정하심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니 ‘저는 찬송할지니라’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에 대한 하나님의 영광의 찬송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 ‘저는 찬송할지니라’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에 대한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은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니 ‘저는 찬송할지니라’이다.
(문답)
문1: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는 무엇인가?
답: 주의 징계와 꾸지람(히125-13)이 곧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이다.
문2: ‘저는 기도할 것이요’는 무엇인가?
답: 믿음의 기도(약5:15-18)가 곧 ‘저는 기도할 것이요’이다.
문3: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는 무엇인가?
답: ➊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요20:19-20)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의 평강으로써 곧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이다. 그리고 ➋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요20:21-22) 하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의 평강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의 평강으로써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이다.
(결론)
(약5: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1.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➊너희 중에 주의 징계와 꾸지람을 받는 자가 있느냐 ➋저는 믿음의 기도를 할 것이요,
2.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평강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평강을 받은 자가 있느냐, ➋저는 하나님의 택하심과 예정에 대한 은혜의 영광을 찬미(엡1:3-6)할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에 대한 하나님의 영광의 찬송(엡1:7-12)이 되게 할 것이요,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에 대한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엡1:13-14) 할 것이다.
- 2024. 07. 19∥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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